北, ‘시신 인도’ 연락에 나흘째 무응답…통일부 “17일까지 기다릴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1.14 14: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부터 대북통지문 전달 시도했지만 응답 없어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통일부가 14일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 하류에서 발견된 북한 주민 추정 사체 인도와 관련해 북한이 나흘째 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9시 업무 개시 통화 시에 북한 주민 추정 사체 인도와 관련해 북한 측의 언급이 없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지난 11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몇 차례 통지문 전달을 시도했고, 또 언론을 통해서 우리 측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통일부는 일단 우리 의사가 북한에 전달되었다고 보고 있다”며 “우리가 제시한 인계 날짜인 오는 17일까지 북측의 답변을 기다릴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 주민으로 추정되는 여성 시신 1구를 북측에 송환하겠다는 내용의 대북 통지문 발송을 시도한 데 이어 오후에도 수령 여부를 재차 타진했으나 북측은 끝내 수령하지 않았다.

통지문은 ‘북한 주민 사체와 유류품을 17일 판문점에서 북측에 인도하겠다’는 내용으로 대한적십자사 회장 명의로 돼 있다. 앞서 지난 여름 군남댐 하류변의 수풀에서 야영객에 의해 발견된 시신은 부패가 심하게 진행된 상태였지만, 상의에 김일성 북한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상이 담긴 배지(휘장)를 착용하고 있어 북한 주민으로 추정됐다.

수사당국은 부검 등을 통해 지난 10일 ‘북한 주민으로 추정된다’는 결론을 통일부에 전해왔다. 통일부는 ‘북한주민사체처리지침’에 따라 시신 인도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