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진상 구속영장 청구…‘이재명 수사’ 분수령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6 1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일당에 1억4000만원 받는 등 총 4개 혐의
‘혐의 부인’ 정 실장, 14시간 조사서 유동규와 대질 요구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 안 사진은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블로그·연합뉴스<br>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 안 사진은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블로그·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정 실장에 대한 고강도 조사 직후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검찰 수사도 분수령을 맞았다. 만일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반대로 기각되면 검찰 수사에 상당한 타격이 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16일 뇌물수수 및 부정처사후수뢰 등 4개 혐의로 정 실장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1억4000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또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세후 428억원)를 나눠 갖기로 약속한 부정처사후수뢰 혐의,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비공개 내부 자료를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거액의 이익을 챙기게 한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정 실장이 지난해 9월29일 압수수색 직전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보고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 관계자들이 11월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11월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은 전날 정 실장을 비공개 소환해 14시간에 걸쳐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정 실장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진다. 8억원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검찰 수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대조된다. 

정 실장 측은 또 유 전 본부장과의 대질신문을 적극 요청했다고 전해진다. 정 실장은 유 전 본부장이 최근 법정이나 검찰 조사에서 '자신은 정 실장에 보고하는 역할을 했다'고 진술을 바꾼 점 등에 대한 대질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만일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도 불가피 할 전망이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나 정 실장 혐의와 관련한 최종 의사결정권자를 이 대표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공소장에 이 대표를 57번이나 적시했다. 검찰은 정 실장이 구속돼 신병이 확보되면 이 대표와의 연결고리를 찾는 수사에 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영장이 기각되면 사실상 이 대표를 정조준한 수사 동력은 상당 부분 힘을 잃게 될 전망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0일 검찰이 국회 본청에 있는 정 실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검찰의 창작 완성도가 매우 낮은 것 같다. 검찰이 훌륭한 소설가가 되기는 쉽지 않겠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런 허무맹랑한 조작 조사를 하려고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이 조작은 결국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국민을 속이고 역사를 속이는 것도 잠시라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당시 정 실장도 입장문을 내고 "검찰은 '삼인성호'(세 사람이면 없던 호랑이도 만든다는 뜻)로 없는 죄를 만들고 있지만 거짓은 진실을 이길 수 없다. 검찰 수사에 당당하고 떳떳하게, 그러나 불합리한 행위에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치열한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