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공개에 “심히 유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6 1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 동의 없는 정보 공개, 정부는 검토 안 한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중대본 1본부 총괄조정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소방청 담당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중대본 1본부 총괄조정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소방청 담당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온라인 매체 ‘민들레’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것을 두고 논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는 “심히 유감”이라는 뜻을 밝혔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을 통해 “인터넷 언론이 유족의 동의를 받지 않고 사망자 명단을 공개한 것에 대해 정부는 심히 유감의 뜻을 밝힌다”면서 “유족의 동의가 전제되지 않은 정보 공개에 대해선 정부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인터넷 매체에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해당 매체가) 검찰과 경찰에 고발이 돼 있다”면서 “검찰과 경찰이 고발 내용을 검토하고, 그에 따라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과거 참사에선 희생자 명단이 공개됐던 점과 관련해선 “세월호 참사나 대구 지하철 화재 등은 신원 확인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실종자 명단이 먼저 작성되는 과정이 있었다”면서 “이태원 참사는 신원 확인이 단기간에 끝나 실종자 명단이 오래 관리될 필요가 없었던 측면에서 과거 사례와 이태원 사고와는 차이가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온라인 매체 ‘민들레’는 지난 14일 “시민언론 ‘더탐사’와의 협업으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 명단을 공개한다”면서 희생자 158명 중 155명의 실명을 공개했다. 민들레 측은 “유가족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게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다만 민들레는 실명 공개 후 공개를 원치 않는다는 일부 유족의 의사에 따라 희생자 10여 명의 이름을 삭제 처리했다고 부연했다.

이에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전날인 15일 서울경찰청에 민들레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