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유행 다가오는데 백신 안 맞는 시민들…고위험군 어쩌나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7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종 드라이브 시기 늦은감…전방위적 노력 필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14일 충북 청주시 하나병원에서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화이자 개량 백신을 추가 접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14일 충북 청주시 하나병원에서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화이자 개량 백신을 추가 접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역당국의 계속되는 권고에도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 대상자의 접종률이 한자릿수에 머물러 있다. 반드시 추가 접종을 해야하는 고위험군의 접종률조차 10%대에 그친다. 정부가 포상과 지원금 등으로 추가 접종을 유도한다는 계획이지만, 여전히 높은 백신 피로도와 부작용에 대한 거부감을 넘어서긴 역부족인 모양새다.

17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전날 기준 동절기 추가 접종률은 접종 대상자의 4.8%로 매우 저조한 수준이다. 당국이 반드시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고 보는 대상인 고위험군 접종률도 감염취약시설 11.0%, 60세 이상 고령층은 13.2%에 그친다. 이는 2가 백신(개량백신) 추가 접종을 시행하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도 상당히 낮은 비율이다. 인구 대비 접종률로 보면 미국은 10.1%(지난 9일 기준), 일본은 8.5%(지난 10일 기준)이다. 

방역당국에는 비상이 걸렸다. 7차 재유행 규모가 다음달 최대 2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정점 시기조차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날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만5437명으로 일주일 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사망자는 전날보다 20명이나 늘어난 67명으로 집계됐다. 53일 만에 최다치다. 확진자 규모가 확대될 경우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할 수 있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정부는 접종률이 높은 지자체와 기관에는 포상과 지원금을 지급해 접종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백신 피로도가 높아진 데다 백신패스와 같은 강제책도 없어진 상황이어서 접종률을 높이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7차 유행이 이미 본격화하면서 적절한 추가 접종 시기를 놓쳤다는 분석도 있다. 

엄중식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가 추가 접종 드라이브를 거는 시점이 늦었다"면서 "7차 유행 정점이 11월 말이나 12월 초로 예측되는 것을 감안하면 정부가 지난달 초부터 드라이브를 걸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질병관리청만의 노력으로는 힘들고, 앞서 1, 2차 백신 접종 때와 마찬가지로 지자체가 접종센터를 따로 만들어 취약시설에 계신 분들을 차량으로 모셔오거나, 방문 접종을 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현재의 접종률 수준으로는 같은 규모의 유행이라도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가 더 많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청을 제외하고는 추가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별로 안하고 있어 동력이 잘 안 걸리는 실정"이라면서 "주치의가 권할 때 가장 동기부여가 많이 되니, 의사협회 등을 통해 접종 권고를 요청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17일 오후 서울의 한 의원 입구에 코로나19 예방 접종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7월 17일 오후 서울의 한 의원 입구에 코로나19 예방 접종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연합뉴스

대다수 추가 접종 대상자들은 기존 감염 경험과 이상 반응 우려 때문에 접종을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날 한국리서치가 10월 4주(10.28∼31)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69차 코로나19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2차 이상 접종 완료자 중 동절기 오미크론 변이 대응 2가 백신 추가 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65%였다. 9월 3주 58%, 9월 마지막 주 63%에 이어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반면 2가 백신 추가 접종을 했거나 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35%에 그쳤다.

추가 접종 의향이 없는 응답자들이 꼽은 이유는 '백신을 맞아도 감염되어서'(34%)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접종 이상 반응 우려'(28%), '잦은 백신 접종 부담'(24%), '2가 백신 이상반응이 더 클까봐'(22%) 순이었다. 

추가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는 오는 21일부터 요양병원과 시설에서는 3·4차 추가 접종자나 확진 경험자라고 해도 접종·확진일로부터 120일이 경과한 후에는 오미크론 대응 2가 개량백신을 맞아야 외출이나 외박을 할 수 있도록 방역조치 기준을 조정했다. 종전에는 4차 접종을 했거나 2차 이상 접종 후 확진 이력이 있으면 외출·외박이 가능했다. 또 동절기 추가 접종자는 감염취약시설 내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유전자증폭(PCR) 선제검사를 면제 받도록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