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대통령 관저 이전에 감사실시 지연” 비판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1.17 1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감사원, 불법행위나 예산 낭비 감시해야 할 책무 있어”
17일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이전 관련 국민감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이전 관련 국민감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 의혹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실시가 지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17일 참여연대는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안보와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준 대통령실 관저 이전 불법 의혹들에 대해 조속히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감사원은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감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도 감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지현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에 따른 불법 의혹들에 대해 국민 700여명과 감사 청구를 접수한 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별 다른 감사가 실시되지 않았다”며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법정 시한이 한 달인데 감사원으로부터 감사 받을 기관들의 자료 제출이 지연되어 감사 실시 결정을 연기한다고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에 대해 국회나 언론을 통해 많은 불법 의혹들이 거론되고 있는데 감사원은 재빨리 감사 실시를 결정하지 못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일갈했다.

이어 “감사원은 독립기관으로 각 종 국가기관의 불법행위나 예산 낭비를 감시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동 과정에서 의사결정과정에 부패 행위가 없는지, 비용추계와 편성·집행 과정에서 불법행위는 없는지, 정확한 이전 비용이 얼마인지 등에 대해 국민들은 알 권리가 있다”고 감사를 촉구했다.

감사원은 지난 12일에 대통령실 및 관저 이전에 따른 불법의혹에 대한 국민감사청구서를 국민 700여 명의 이름으로 제출한데 이어 이날 (17일)에도 시민 5587의 서명과 함께 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