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전주시 내년 예산 2조4000억 편성…‘7.18%’ 증가
  • 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7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도시 기반조성·강한 경제 등 전주 대변혁 견인에 초점
전주육상경기장·야구장과 독립영화관 건립에 각각 220억, 45억 투입
전북환경연합 “옛 대한방직 인근 맹꽁이 서식지 보호하라”

전북 전주시는 2조4331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심의를 요청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올해보다 1630억원(7.1%) 증액된 것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제 분야에는 기술창업성장지원센터 건립 104억 원,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기반시설 설치 71억 원, 드론스포츠복합센터 건립 27억 원, 바이오가스기반 수소융복합사업 21억 원 등을 반영했다. 산학융합플라자 건립 20억원, 소부장 특화단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10억원,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 구축 10억원 등도 포함됐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광역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예산으로는 기린대로 간선 급행버스체계(BRT)구축 15억원, 전주역세권·덕진권역·인후반촌 도시재생 뉴딜사업 83억원, 동완산동·남노송동 새뜰마을 조성사업 23억원, 팔복동 빈집밀집구역 재생사업 33억원, 완주·전주 상생협력 활동 지원 1억원 등이 편성됐다.

또 글로벌 관광도시 기반 강화와 문화공간 확충 예산으로는 관광거점도시 육성 103억원, 전주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 건립 220억원, 동아시아 문화도시 추진 22억원, 전주 독립영화의 집 건립 45억원, 무형유산 예술마을 조성 26억원, 전주관광 케이블카 설치 타당성 조사용역 2억원 등이 반영됐다.

복지 분야에는 기초연금 2199억원, 생계급여 1천175억원, 보육료 919억원, 영아수당 268억원, 장애인 활동지원 505억원, 세대통합 돌봄센터 구축 14억원, 청소년 여드름 치료비 3억원 등 총 8천764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50억 원, 전북형 청년 활력수당 26억 원, 전주사랑상품권 167억 원,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48억 원, 전주형 공공배달앱 구축 4억 원, 청년어학시험비 지원 및 전주기업반 취업 지원 2억 원 등 청년 인재 육성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 예산들도 세워졌다.

이 예산안은 시의회 심의를 거친 뒤 12월 16일로 예정된 정례회에서 확정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광역도시 기반 조성과 강한 경제 구현 등 전주의 대변혁을 이끄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전주의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중장기적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북환경연합 “옛 대한방직 인근 맹꽁이 서식지 보호하라”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6일 성명을 내고 “전주시는 옛 대한방직 부지 인근 맹꽁이 서식지에 대한 보호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깃발 ⓒ페이스북
전북환경운동연합 깃발 ⓒ페이스북

이 단체는 “옛 대한방직 부지 인근 삼천 천변은 멸종위기종인 맹꽁이가 서식하고 있는 곳”이라며 “하지만 석면 철거 공사를 위한 대형 철제 가림막을 설치하면서 서식지가 크게 훼손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판례 등에 따르면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이 확인된 곳에서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전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며 “전주시는 가림막 설치 공사를 중단하고 대체 서식지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전북도, 고액·상습체납 300명 공개…체납액 105억

전북도는 지방세 등 고액·상습체납자 300명의 명단을 도·시·군·행정안전부 홈페이지를 통해 16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체납일로부터 1년이 지난 지방세와 지방행정제재·부과금의 체납액이 1000만원 이상인 신규 체납자다.

공개 대상은 지방세 272명(개인 154명·법인 118명), 지방행정제재·부과금 28명(개인 25명·법인 3명)이다.

이들과 관련된 체납액은 각각 97억원과 8억원으로 최대 체납액은 개인 4억원, 법인 7억원이다.

주요 공개내용은 체납자의 성명(법인명), 나이, 직업, 주소, 체납액, 세목, 납부 기한 및 체납 요지 등이다. 체납자가 법인이면 법인 대표자도 함께 공개한다.

도는 명단공개 전까지 6개월 동안 체납액 자진 납부와 소명 기회를 줬다고 설명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체납액 징수를 위해 명단공개뿐만 아니라 출국금지, 가택수색 및 동산 압류, 맞춤형 체납분석으로 조세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전북도, 장애인 교육·지원 수행기관 공모…내년부터 운영 

전북도는 장애인 교육·지원사업을 수행할 기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모집 분야는 2가지로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과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이다.

먼저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은 전북에 주 사무소를 두고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시설·인력을 갖춘 비영리법인이 대상이다. 접수 기간은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이다.

또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은 상담 및 사례관리, 역량 강화교육, 자조 모임 활성화 사업을 담당한다.

도내에 소재한 비영리법인·단체여야 하며, 관련 지침에 따른 인력 및 시설, 장비 등을 갖춰야 한다. 이 사업의 접수 기간은 오는 28∼30일이다.

도는 기관 현황, 사업 적정성, 능력,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행기관을 정할 예정이다.

새로 사업을 맡는 기관은 내년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도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전주시, 가스중독 위험 보일러 사용 가구에 시설개선 지원

전주시는 가스중독 사고 위험이 있는 보일러 사용 가구에 시설 개선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대상은 기름·연탄·화목·LPG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다. 시는 신청을 받은 뒤 전문가를 각 가구로 보내 무상으로 보일러를 점검해주고 필요한 소모품 등을 교체해준다.

희망자는 오는 30일까지 거주지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은혜 전주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취약계층의 겨울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관심을 당부했다.

 

◇부안군, 공익직불금+논 이모작 직불금 총 317억원 지급

부안군은 기본형 공익직불금과 논 이모작 직불금 317억원을 이번 주 중 지급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상은 9912 농가, 1만4903㏊이다.

직불금은 보통 연말에 줬으나 올해는 쌀값 하락과 병충해 등으로 농가 어려움이 커 앞당겨 지급한다.

군은 자격요건 검증과 농약 안전 사용 준수 등 17가지 사항을 점검해 직불금을 줄 예정이다. 이를 위반한 농가에는 직불금을 10% 감액한다.

권익현 군수는 “소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직불금 등 농가 지원 방안을 서둘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ㅌ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