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MBC기자 슬리퍼 문제 제기는 좁쌀대응”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20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 풀어가는 통 큰 대통령 원해…기자들과 소통하라” 촉구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022년 10월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022년 10월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복당을 앞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대통령실 관계자와 대통령실을 취재하는 MBC 기자 간 말싸움까지 일어난 것과 관련해 “도어스테핑에서 MBC 기자가 슬리퍼를 신었다는 응대는 좁쌀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슬리퍼 문제를 제기한 국민의힘의 대응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전 원장은 이를 ‘부대변인의 응대’로 표현해 오인을 일으키기도 했다. 

박 전 원장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가수반이며 국가원수다. 기자는 1호 국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동맹을 이간질하는 MBC 기자의 탑승을 거부한 것은 헌법수호라 한다”며 “우리 헌법 어디에도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조항은 있지만 비판적 기자를 전용기에 태우지 말라는 조항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자유, 공정, 상식을 강조한다”면서도 “그러나 언론의 자유는 삭제되었고 전용기 탑승 80여 명의 기자 중 2명만 1시간 동안 만난 것을 그렇게 당당하게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고 하면 공정하지도 않고 상식에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이럴 때가 아니다. 갈등을 계속 만들어 가시면 국민은 불안하다”며 “국민은 갈등을 풀어가는 통 큰 대통령을 원한다. 특히 1호 국민인 기자들과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도어스테핑 기자회견장에서 슬리퍼를 신은 MBC 기자를 향한 비판에 나서고 있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모든 공식 자리에는 그에 걸맞은 복장이 있다는 이른바 ‘드레스코드’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이건 너무 무례한 거 아닌가”라며 “대통령이 아니라 남대문 지게꾼하고 만나도 슬리퍼를 신고 나갈 수는 없다. 그게 인간에 대한, 취재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슬리퍼로 대한민국의 언론 수준을 한 큐에 날려버린 MBC는 왜 도대체 반성할 줄 모르는 가”라며 “흡연실에도 슬리퍼 끌고 나오지 않는다. 완전 함량 미달이다. 자신의 의무는 이행하지 않으면서 권리만 주장한다면 그건 권리행사가 아니라 횡포”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