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이재명 용퇴론’에 “사퇴하면 당 분열”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25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정진상, 정치공동체 아냐…소위 말하는 심부름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2년 11월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2년 11월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측근들의 연이은 구속과 검찰 수사로 인해 당 안팎에서 커지고 있는 이재명 대표의 ‘용퇴론’을 반박했다.

정 의원은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피의자로 소환조사 통보를 받더라도 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이 대표가 민주당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고 여러 여론조사에서도 차기 대선 후보로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지 않느냐”며 “여기서 당 대표직을 사퇴한다면 그야말로 당이 분열상으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일각에서 나오는 (이 대표에 대한) 용퇴론은 일고의 가치도 없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이 대표가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검찰로부터 피의자로 소환통보를 받게 되면 상황에 대해 적절하게 이야기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 의원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개인의 비리가 아니라 처음부터 이 대표를 향해 의도되고 정치적인, 그리고 정치 보복적인 수사이기 때문에 성급하게 유감 표시하는 것 보다는 상황이 정리되고 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김 전 부원장·정 실장은) 본인의 측근이었고 참모였기 때문에 피의자로 소환 통보를 받게 되면 그때 (상황을) 정리하는 측면의 의견 표명이 있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검찰이 김 전 부원장과 정 실장에 대해 이 대표와 정치적 공동체’라고 적시한 데 대해선 “민주당의 국회의원들, 민주당의 권리당원들이 이 대표와 정치적 공동체”라고 반박했다. 이어 “오히려 김 전 부원장과 정 실장은 정치적 공동체라기보다도 이 대표의 시장 또는 도지사 때 심부름 하던 참모들, 소위 말하면 심부름꾼이었다”고 했다.

그는 “저는 정치공동체라는 말이 법률 용어에서 본 적이 없다”며 “법률가인 검사들이 그런 용어를 쓴다는 것 자체가 너무 정치적이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비리 혐의로 구속된 두 사람과의 어떤 관련성, 선입견을 갖게 하기 위해서, 이 대표를 궁극적으로 수사해서 사법처리하기 위한 정치적 저의를 미리 드러낸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