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시멘트·철강 차질…산업부 “비상대책반 가동”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1.25 1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 업종 피해 빠르게 확대될 듯…현장 지원 총력대응”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경남지역본부가 24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 가포신항 일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여는 동안 주변 도로에 파업 참여자의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경남지역본부가 24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 가포신항 일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여는 동안 주변 도로에 파업 참여자의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시멘트·철강 업종에서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24일)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한 업계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1차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업종별 피해상황과 대응현황,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는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인 24일 업종별 영향을 점검한 결과 주로 시멘트와 철강 업종에서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기타 주요 업종에서는 현재까지는 피해 규모가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멘트 업종의 경우 레미콘 등 최종 수요처의 적재능력이 통상 이틀 수준에 불과한 탓에, 건설 현장에서 물류 차질 등으로 인한 피해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우려됐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전날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발생한 매출 손실을 약 190억원가량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산업부는 향후 비상대책반을 중심으로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 등 주요 업종의 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물류 차질로 인한 피해 대책 마련과 애로사항 해소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장영진 차관은 “운송거부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산업현장에서 제기되는 애로사항에 대해 실시간으로 철저히 점검해달라”며 “필요한 지원이 적기에 신속히 이뤄지도록 총력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