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조 “인력감축은 이중적 태도”…6년 만 파업 돌입 예고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1.25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매년 1조원 적자, 인력감축 필수적”…노조 “안전 인력 투입 상황에서 구조조정은 이중적 태도”
25일 서울 성동구 군자차량기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열린 총파업 돌입 전 미디어 간담회에서 명순필 위원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서울 성동구 군자차량기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열린 총파업 돌입 전 미디어 간담회에서 명순필 위원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6년 만의 총파업을 예고했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 측의 인력 감축 기조에 반발하면서다.

25일 노조는 서울 성동구 군자차량기지 내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노조가 파업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는 인력감축 문제”라며 서울시과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감축 기조가 바뀌지 않을 경우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의 총파업은 지난 2016년 성과연봉제 반대 총파업 이후 6년 만이다.

앞서 공사는 2026년까지 현재 공사 직원의 10% 정도인 1539명을 감축해 재정 악화를 최소화할 계획을 세운 바 있다. 공사 측은 “매년 1조원 규모의 적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인력 감축이 필수적”이라면서도 “강제적 구조조정이 아닌 퇴직, 자회사 위탁 등의 방식으로 인력을 줄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공사의 인력감축은 퇴행적인 조치라는 입장이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10·29 이태원 참사로 서울시는 안전 강화를 위해 주요역에 190명의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고 있는데 1539명의 인력을 감축한다는 것은 이중적인 태도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사측과의 협상에서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이 아닌 구조조정, 안전 인력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과 대화하고 싶다”면서 “면담요청을 공개하기도 했지만 오 시장은 철저하게 서울교통공사만 내세우고 나서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김종탁 서울교통공사노조 사무처장도 “무임승차나 버스환승 등으로 매년 4392억원의 재정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으로 1000명을 해고하고 평균 연봉이 5000만원이라고 한다고 해도 500억 밖에 되지 않는다”고 정부의 근본적인 해결안 강구를 촉구했다.

노조는 공사 측이 요청한 단체교섭을 수용해 25일 4차 본교섭에 이어 28일 5차 본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는 공사가 계획한 인력 감축 계획 철회를 비롯해 안전 인력 충원을 주요 교섭 요구사항으로 내걸고 있다. 노조는 공사가 이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