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건설현장 셧다운 위기”…정부에 업무개시 명령 요청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1.28 1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단체 “정부, 국가경제 위기 시 사법조치 해야”
지난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총파업에 들어가 화물차량들이 운행을 멈추고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지난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총파업에 들어가 화물차량들이 운행을 멈추고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건설 자재 출하가 전면 중단된 가운데 건설업계가 “화물연대는 집단 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즉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건설업계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한 정부의 엄정한 사법조치도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28일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등 5개 건설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 “화물연대의 총 파업으로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해 국가 기반산업인 건설·자재 업계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화물연대의 비노조원 차량 운송방해나 물류기지 출입구 봉쇄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는 노동 관련 단체들이 불법행위를 해도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인식이 뿌리깊게 박혀 법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익 챙기기에 골몰해 왔던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건설·자재업계는 화물연대의 횡포에 끌려 다닐 수 없다”며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신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예외 없이 사법조치 하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대응체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이뤄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