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서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화물연대 파업에 연대”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2.03 18: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부산신항 동시 집회…총 1만 명 집결
”업무개시명령은 계엄령…정부가 국민 안전 포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노조법 2·3조 개정,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노조법 2·3조 개정,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0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서울과 부산에서 민주노총이 개최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서울과 부산 각각 5000여 명씩 모여든 대회에서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연대를 결의하고,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역 인근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각각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화물연대 총파업에 힘을 실었다. 요구사항은 △화물노동자 총파업 승리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노란봉투법 제정) △민영화 중단 등이었다.

서울에서는 조합원 약 6000명이, 부산에는 영남권 조합원 약 4000명이 모였다. 전국 단위로 총 1만여 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하라”, “업무개시명령 철회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함께 연호했다.

대회사에 나선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오늘 우리는 화물연대 동지들의 파업투쟁을 사수하기 위해 노동자 대회를 열었다”며 포문을 열었다. 양 위원장은 “우리의 요구는 일한 만큼 제값 받고, 목숨 걸고 일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라며 ”국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 등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의 기조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화물노동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이라는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화물노동자 생계를 볼모로 노예의 삶을 강요하기 위해 노동자에게 목줄을 채우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또 화물노동자의 처우와 관련해서도 “하루 14시간 이상씩 운전하며 졸음운전을 하면서 위험하게 도로를 달리면서도 한 달에 쥐는 돈은 300만원 남짓”이라며 “시급으로 따지면 최저시급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노동자들을 ‘귀족 노동자’, ‘이기적인 노동자’의 파업이라고 한다”고 정부 대응을 재차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화물노동자의 안전과 도로 위 시민의 안전은 그 어떤 것과도 거래될 수 없고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가 포기해버린 국민 안전을 화물연대는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지난달 29일부터 화물차 안전운임제 영구도입, 적용업종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물류난이 전국적으로 가중되며 산업계 피해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자, 정부는 시멘트 업종에 우선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업무개시명령은 집단 화물운송 거부로 국가경제에 심각한 위기가 초래될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업무개시를 명령할 수 있는 제도로, 명령에 응하지 않을 경우 운행정지·자격정지 등 행정처분과 함께 3년 이하 징역, 3000만원 이하 벌금 등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 화물 업계에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것은 제도가 도입된 2004년 이후 처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