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서 동시다발 총파업…‘이탈’ 움직임도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2.06 1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노조 불참, 정부 강경 대응 부담에 동력 약해져
지난 5일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이 파업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이 국회 앞 국회포위 노숙 농성을 준비 중인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6일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정부의 강경 대응이 이어지면서 파업 참여 노조가 일부에 그치고 있다.

6일 민주노총은 전국 15곳에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총력 투쟁대회’를 열고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와 정부의 노동 탄압 대응에 나서고 있다. 민주노총은 ‘화물 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 탄압 분쇄!’를 파업 구호로 내걸고 이날 오후 서울, 의왕, 인천, 단양 등에서 투쟁대회를 예고했다.

하지만 최근 총파업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및 행정처분 등 강경 대응이 이어지면서 파업 동력이 예상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제철노조는 이번 총파업에 불참하며 ‘임금 및 단체협약에 집중하기 위해’ 라고 파업 불참 이유를 밝혔다.

포스코 양대 노조 중 하나인 포항지부 포스코지회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를 선언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그룹사 노조도 일단 부분파업을 선언했지만 대규모 파업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한 노동계 관계자는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개별 노조들의 이해관계를 파업 참여로 이끌어 내는데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정부의 강경 대응에 부담을 느끼는 노조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또한 파업권을 가진 노조가 일부에 그쳐 파업 현장 참여율도 저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노조법에 따라 파업권 획득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이 13일째로 접어들면서 산업계 피해가 확산하자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검토하는 등 노정 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