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업무개시 명령 철회하라”…사회 원로 등 275명 연서명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12.06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정현 신부, 김중배 전 MBC 사장 등 “강경일변도 대응…심각한 경제 위기 초래할수도”
11월29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관계자들이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하자 제주항 6부두 앞 도로에서 규탄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월29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관계자들이 제주항 6부두 앞 도로에서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 발동을 규탄하는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교계, 시민사회 등 사회 각 분야 원로들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 발동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6일 문정현 신부, 김중배 전 MBC 사장,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 김세균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명예교수 등 24명은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지금이라도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고 화물 노동자와의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연서명에 참여한 종교·사회·학술·예술계 등 인사는 총 275명에 달한다.

이들은 “정부의 강경일변도 대응책으로 고유가·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상황인 우리 경제에 심각한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선다”면서 “아무 대안없이 화물 노동자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모는 정부의 방식은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의 원인과 관련해 “지난 6월 정부가 화물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논의하겠다는 약속을 파기한데서 비롯됐다”면서 “안전운임제 연장에 반대한 적 없다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반년만에 말을 바꿔 전면 폐지를 언급한 것에 깊은 실망감을 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가 약속대로 안전운임제 안착 방안을 논의한다면 화물 노동자들도 적극 대화에 나설 것”이라면서 “세 주체(화물연대·정부·국회)가 함께 힘을 합쳐 안전운행 체제를 확립해 생명과 안전이 존중되는 사회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