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진짜 책임자’ 처벌하라”…174개 단체 모인 ‘시민대책회의’ 출범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2.07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민주노총,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모여
“이태원 참사, 안전대책 마련되지 않았던 인재”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린 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 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연대 등 17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 활동을 위한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시민대책회의)를 출범시켰다.

참여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총 174개 시민·사회·종교단체는 7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에서 향후 활동 계획 등을 밝혔다.

시민대책회의의 향후 활동 계획은 크게 5가지다. ▲국가책임 인정, 공식 사과 ▲이태원 참사 기억과 희생자 추모 ▲피해자 권리를 중심으로 한 지원대책 마련 ▲성역없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및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 등이다. 이를 위해 진상규명위원회, 피해자권리위원회, 미디어감시위원회, 추모행동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등 5개 조직과 법률지원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시민대책회의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이태원 (참사) 현장에 국가는 없었다”면서 “(참사 당일)대규모 인파가 예상됐지만 뚜렷한 안전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예고된 참사이고 막을 수 있었던 인재(人災)였다”고 주장했다.

수사당국을 향해선 ‘진짜 책임자’ 및 ‘윗선’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시민대책회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의 소위 ‘윗선’과 ‘진짜 책임자’에 대한 수사는 본격화하지 않았다”면서 “경찰 수사가 스스로 공언한대로 성역없는 수사가 될 것인지 깊이 우려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피해자가 참여한 가운데 성역없는 진상 규명, 철저한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도록 함께 하겠다”고도 부연했다.

한편 오는 10일엔 이태원 참사 희생자 89명의 유가족이 모인 유가족협의회의 출범이 예정돼 있다. 이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에 따르면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협의회’(가칭)는 오는 10일 오후 2시 창립총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