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다음은 오세훈? 민변 “특수본, 서울시장 수사 등한시”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2.08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본에 서울시 수사대상자들에 대한 수사촉구서 제출 예정
8일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주최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대비 못한 서울시에 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주최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대비 못한 서울시에 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이태원 참사 발생과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8일 민변과 참여연대는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발생에 있어 주요 책임자인 오세훈 시장, 김의승 행정1부시장, 한제현 행정2부 시장, 최진석 안전총괄실장,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태원 참사 당일 인파가 모일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서울시의 사전 대책 수립의 미흡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윤복남 민변 10·29 참사대응 TF 팀장은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은 서울시가 예방하고 대응하지 못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특수본은 현장 인력 수사에 집중할 뿐 서울시장과 관련자 수사를 등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사 발생 당일 오후 6시30분쯤 ‘위험한 상황’이라는 신고가 있었음에도 서울시가 이를 무시했다”며 “안전 매뉴얼대로만 움직였으면 참사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지현 참여연대 사무처장도 “서울시는 이태원 축제를 앞두고 왜 사전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았는지, 오세훈 시장과 부시장들은 재난안전 관리 책임에 있어 무엇을 하고 무엇에 소홀했는지 국정조사에서 명명백백히 규명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민변과 참여연대는 이날 이태원 참사 관련 서울시 수사대상자들에 대한 수사촉구서를 특수본에 제출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