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이어 대두되는 ‘오세훈 책임론’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12.08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 오는 날 안전 문자는 보내면서, 참사 당일엔 왜 안했나”
민변·참여연대, 오세훈 관련 수사 촉구서 제출
8일 오전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주최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대비 못한 서울시에 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유가족이 눈물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오전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주최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대비 못한 서울시에 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유가족이 눈물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의 책임론이 대두되는 모습이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단체들이 참사와 관련한 서울시의 부실 행정을 질타하며 오 시장에 대한 수사 촉구서를 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일부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은 8일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에서 “다양한 책임자 중에서도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의 사각지대에 있는 서울시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태원 참사 진짜 책임자 오세훈을 수사하라’ ‘진짜 책임자 수사하라’ 등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인 고(故) 이남훈씨 모친은 이날 “비 오는 날에는 미끄럼 조심하라는 안전문자 메시지까지 보내면서, 참사 당일 시민이 여러 번 신고했는데 왜 (인파 관련) 안전 문자 하나 않았느냐”면서 “메뉴얼 대로 움직였으면 참사는 안 일어났다”고 꼬집었다. “축제에 참여하는 국민도 국가로부터 보호 받을 권한이 있다. 죽음 앞에서 슬퍼하는 부모에게 관심을 보이고 진정 어린 사과를 부탁한다”면서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특수본에 오 시장 등에 대한 수사 촉구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오 시장, 김의승 행정1부시장, 한제현 행정2부시장,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 혐의가 성립하는지 여부를 수사하라는 요구다.

윤복남 민변 10·29참사대응TF 팀장은 현재 특수본 수사와 관련해 “참사의 직접적 원인은 서울시가 예방하고 대응하지 못한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특수본은 현장 인력 수사에 집중할 뿐 서울시장과 관련자 수사를 등한시한다”고 꼬집었다.

참여연대 정책자문위원장인 김남근 변호사 또한 “이미 대규모 인파가 몰려 있는 상황에서 현장 책임 실무자의 대응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결국 사전에 왜 대책을 안 세웠느냐가 중요한 수사의 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