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담대한 구상’ 추진 위해 통일미래전략기획단 신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2.09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문제 국민 참여·소통 강화 위해 ‘참여소통과’ 설치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지난 8월1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지난 8월1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통일부가 9일 윤석열 정부의 대북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 전략의 기획·수립을 위한 통일미래전략기획단을 신설한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 조직관리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는 통일부의 조직개편 내용을 반영한 ‘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오늘부터 12일까지 입법예고할 예정”이라며 “담대한 구상 등 새로운 통일미래 전략의 기획·수립을 위해 통일미래전략기획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일정책실 산하에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참여소통과’를 새로 만든다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한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를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으로 통합하면서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장이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장을 겸임하도록 하고 한시 조직이었던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을 정규 조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부조직개편안은 통일외교 환경의 변화, 정부 조직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을 고려해 마련했다”며 “두 기구 통합을 통해 운영이 효율적으로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직제 시행령 개정안은 입법예고 후 차관 국무회의 등을 거쳐 공포·시행된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7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조직 운영과 관련해 통일전략, 정세분석, 인권 분야 기능은 강화하고 교류협력 기능은 재정비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