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부실관리’ 노정희 전 중앙선관위원장 무혐의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12.09 17: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 고의성 있다고 보기 어려워…코로나19 등 특수 상황도 고려”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0대 대통령선거 본 투표를 앞둔 3월 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해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0대 대통령선거 본 투표를 앞둔 3월 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해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관리를 부실하게 했다는 이유로 고발당한 노정희 전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직권남용, 직무유기, 공직선거법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노 전 위원장 등 선관위 고위 책임자 35명에 대해 불송치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사전투표 부실 관리에 고의성이 인정되지 않아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투표권자의 투표행위를 의도적으로 방해한 것으로 볼 수는 없어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 해도 형사처벌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경찰은 또 코로나19로 인해 일반 투표권자와 확진·격리자의 투표소 내 동선을 분리해야 했던 점 등 특수상황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민단체 등은 대선 사전투표 과정에서 기표용지가 쇼핑백이나 바구니 등에 보관되는 등 관리가 부실했다며 노 전 위원장과 선관위 고위직 등에 대한 고발 및 진정을 제기했다. 경찰은 시민단체 등의 고발이 접수됨에 따라 선관위 관계자와 관련 자료 등을 조사해 왔다.

노 전 위원장은 투표 관리 부실 논란과 관련해 지난 4월 “사전투표 관리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소쿠리 투표’ 등 지난 대선 당시 불거졌던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지난달 24일 감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9월부터 약 2개월 동안 특별감사단을 구성, 대선 사전투표관리에 대한 집중 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폭증하는 코로나19 격리자 등의 투표수요 예측 부실, 종전 임시기표소 투표방식에 안주한 정책 판단 오류, 내부 의사결정 과정의 비합리성 등을 부실 관리 원인으로 꼽았다. 중앙선관위는 사전투표 부실 책임자에게 정직 2~3개월의 징계를 의결하고, 당시 사무차장이던 박찬진 사무총장 등에게 엄중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