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경남도, 해수부와 진해신항 조기 착공 협력 강화 나서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01.05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친환경 쌀 4900톤 학교급식에 지원
경남도, 통영·함안·산청 지역특화사업 발굴한다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신항, 진해신항을 스마트 메가포트로 본격 개발’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경남도는 진해신항 조기 착공을 위해 해수부·어업인 등과 협력을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해수부가 전날 발표한 2023년 주요 업무계획에는 경남도가 건의해 온 트라이포트(항만-공항-철도) 기능수행을 위한 연계 교통망과 배후단지 등 인프라 확대 검토 계획 등이 담겼다. 이로써 경남도와 해수부 간의 협력체계가 본격 가동되는 모습이다.

경남도는 기초조사가 완료된 진해신항(1단계)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총사업비 협의 등 사업발주 사전절차에 돌입할 수 있도록 해수부와 공동 대응에 나섰다. 특히 경남도는 진해신항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어업인 등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에 대한 구체적 실행방안과 지원대책을 이행한다.

또한 경남 주도의 스마트항만 기반과 신항만 연계 교통망도 확충한다. 경남도는 도로와 철도 등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해수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진해신항~진례 간 고속도로와 진해신항 배후철도 개설 등을 건의한다. 신항만 비즈니스센터 건립으로 행정서비스 일원화와 항만 관련 기관 ·기업체의 경남 이전을 도와 경남 중심의 항만 경쟁력 확보 교두보를 마련한다. 무엇보다 경남도는 물류 연구개발(R&D) 센터와 실증단지 조성을 통해 스마트항만물류장비 핵심부품 국산화와 도내 벤더기업의 연계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경남도는 항만배후단지 공급 확대와 규제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내륙부지 지정 필요성이 반영된 ‘제4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 고시 후속 절차로 ‘신항만건설기본계획’과 ‘항만기본계획’ 수정 고시에 내륙부지 개발계획을 구체화하고,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해제 협의 등을 추진한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취업유발효과 17만명, 부가가치 유발효과 22조원인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신항만은 지역발전과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경남도는 해양수산부와 협역해 신항만을 단순히 해상화물 하역·보관기능의 항만이 아닌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항만과 고도화된 복합물류 거점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

◇ 경남도, 친환경 쌀 4900톤 학교급식에 지원

경남도는 학교와 유치원 학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2023년 학교 급식비 지원 등 3개 사업에 총 사업비 2398억원을 투입한다고 5일 밝혔다.

경남도는 학교 급식비를 지원하는데, 이는 지난해 경남교육청과 식품비 단가 12% 인상에 합의한 바에 따른 조치다. 경남도는 학교 급식비 지원사업을 통해 초·중·고·특수교 988개교 37만2000명을 대상으로 교육청, 시·군과 함께 2276억원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이번 학교 급식비로 지역 우수농수축산물과 이를 원료로 하는 가공품을 우선 사용하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활용해 지역 우수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특히 경남도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현재 6곳에서 2023년 12곳으로 확대 설치·운영하고, 각 학교에 지역 식재료 구매 시 참고하도록 시군별 농산물 생산 현황도 공유한다.

경남도는 친환경 쌀 학교급식 지원사업도 펼친다. 경남도는 경남산 유기농·무농약 쌀 4900여 톤을 1030개 학교 48만4000명에게 제공해 급식 질 뿐만 아니라 경남산 친환경 쌀의 안정적인 판로도 확보한다.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점심 도시락을 제공하는 우리 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경남도는 11개 시군, 9000여 명에서 18개 시군 2만여 명으로 확대해 이 사업을 펼친다. 경남도는 점심 도시락 단가를 6000원에서 7000원으로 인상한다.

윤환길 경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의 확대를 통한 지역 우수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과 학교급식 우선 사용으로 학생들의 먹거리 질을 높이고 지역 농가 소득향상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 경남도, 통영·함안·산청 지역특화사업 발굴한다

경남도가 지역특화사업을 발굴한다. 

경남도는 자연경관과 지역공동체, 문화유산 등 3개 분야를 선정해 지역특화사업 발굴 연구용역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경남도는 앞서 지난해 12월2일부터 20일까지 경남 시·군이 신청한 대상 지역 9곳을 평가해 자연환경 등 3개 분야 3개 사업을 선정했다.

2023년도 경남의 지역특화사업 연구용역이 시행될 3개의 사업은 통영시의 ‘한산마을 누림프로젝트’와 함안군의 ‘여항면 다랑논 농경문화 자원화 사업’, 산청군의 ‘단계마을~장승배기 생태공원 연계 활성화 사업’이다. 

통영시는 통영항~제승당을 오고 가는 방문(관광)객에 대해 대고포 마을 부녀회를 중심으로 음식과 특산물을 판매하는 방안을 계획했다. 제승당~대촌마을으로 가는 산책로(탐방로)를 구상하고, 이를 통해 봉암~야소~의암마을으로 이어지는 방문(관광)객의 발걸음을 잡는 것이다.

함안군은 여항면 주서리 일원 주주골 다랑논 생태환경과 체험활동을 기반으로 도시민과 학생(학부모)이 찾아와서 농경문화를 즐기고 누릴 수 있는 콘텐츠 사업을 조성한다. 산청군은 신등면의 단계마을과 인근 장승배기 생태공원을 특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지역특화사업 발굴은 2023년도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그간 연구용역에만 그치던 전례를 타파하고, 연구용역에서 도출된 경쟁력 있는 세부 과제를 다음 연도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재원 균형발전과장은 “2023년도 선정 추진되는 3개 사업에 대하여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도-경남연구원-3개 시군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