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40% 지지율’을 바라보는 두 시선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1.09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주 연속 40%대 유지…부정평가는 1.3%p 내린 55.9%
“3대 개혁·중대선거구 효과” vs “보수층만 결집한 셈”
윤석열 대통령이 계묘년(癸卯年)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를 위해 연단으로 향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계묘년(癸卯年)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를 위해 연단으로 향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40.9%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9일 나왔다. 윤 대통령 지지도는 연말에 이어 새해 첫 조사까지 4주 연속 40%대를 유지했다. 이 ‘숫자’를 두고 해석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이른바 ‘개혁 카드’를 꺼내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보수층 결집만으론 지지율 추가 상승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같이 제기된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이달 2∼6일(1월 1주차) 전국 성인 남녀 25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40.9%, 부정 평가는 55.9%로 나타났다. 직전 조사인 전주 보다 긍정 평가는 0.9%포인트(p) 상승했고, 부정 평가는 1.3%포인트 하락했다.

지난해 20~30%에 머물렀던 윤 대통령 지지율을 고려하면 지지율 흐름이 나쁘지 않다. 리얼미터가 조사한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12월 3주차에 41.1%를 기록, 지난 6월 이후 24주만에 40%선을 회복했다. 이후 전주(12월 5주차) 40.0%로 소폭 하락했다가 이번 주 반등하기까지 4주째 40%대를 유지하고 있다.

ⓒ리얼미터
ⓒ리얼미터

여론조사 전문가 일각에선 이른바 ‘개혁카드’가 적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리얼미터 측은 “이번 주 지표는 집권 2년 차 들어가는 해 첫 주간 조사 성적표이자 설 민심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연초 기대감과 ‘3대 개혁’ 강조, 중대선거구 제안 등으로 지난 주간 조사 대비 갭 상승 출발(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 같은 상승세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란 우려 섞인 관측도 나온다. 최근 발생한 ‘북한 무인기 침공’ 논란 등이 악재가 될 것이란 분석에서다. 리얼미터 측은“다음 주까지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 논란이 이어질 전망 속에 대통령 국정 평가 흐름에는 악재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40%대 지지율은 윤 대통령에겐 ‘호재’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여소야대 국면에서 국민 과반 이상이 윤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이 내세운 ‘개혁 대업’을 완수하기 어려울 것이란 해석에서다. 실제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는 12월 3주차 56.8%에서 56.6%, 57.2%, 55.9%로 소폭 등락을 반복하는 양상이다.

중도·무당층의 지지세를 끌어오지 못하면 40% 지지율이 윤 대통령의 ‘한계’가 될 수 있단 전망도 제기된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40% 지지율은) 집권 1년차 지지율로서는 상당히 낮은 편”이라며 “특히 야당 대표가 ‘사법리스크’에 휘말린 상황이란 점을 고려하면 (지지율이) 더 올랐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보수 지지층만 끌어당기면 40%대 지지율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중도층을 품지 못 하면 딱 거기(40% 지지율)까지가 한계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다. 조사는 무선 97%·유선 3%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3.4%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