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지, 尹대통령 방미 보도 둘러싸고 韓 대사관과 ‘공방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08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구시보·글로벌타임스 “주중한국대사관 항의, 용납 불가”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6일(현지 시각) 워싱턴DC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6일(현지 시각) 워싱턴DC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가 연일 윤석열 대통령 방미 관련 비난 사설과 기사를 낸 데 대해 주중한국대사관이 항의 서한을 보내자, 해당 매체들이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와 그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윤 대통령에 대한 과도한 비방을 문제 삼은 주중한국대사관의 지난 4일 자 항의 서한에 대해 반박 사설을 실었다.

두 신문은 8일 자 공동 사설에서 대사관의 항의 서한에 대해 “이런 격렬한 정서와 선을 넘는 언사는 외교기관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며 “다른 나라 매체의 독립적 보도에 대해 난폭하다고 할 만한 방식으로 간섭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설은 우리 정부에 대해 “출범 이후 미·일 등의 지역 안정 파괴에 영합하고, 대만 문제 등 중국의 주권이 걸린 중대 의제에서 여러 차례 잘못된 발언을 하며 중국 내정을 거칠게 간섭한 데 이어 중국 언론에까지 화력을 조준하고 있다”고 썼다.

이어 “한국 외교가 이런 방향으로 계속 나아간다면 그 결과는 중·한 관계가 소원해지거나 미국, 일본 앞에서 국격을 잃는 체면 손상 문제뿐이 아닐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한국 외교 당국이 진정으로 국제 정치의 현실을 이해하고 파악하고 있는지, 중·한관계의 건전하고 성숙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런 ‘항의’(대사관의 항의)에는 우리도 ‘항의’를 표한다”고 적었다.

두 매체의 항의 사설에 대해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8일 “우리 정상과 외교 정책에 대한 무리한 비난에 대해 재발 방지를 촉구했는데, (환구시보 등이) 그것을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과 함께 상당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주중한국대사관은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가 최근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활동과 관련한 보도에서 부적절한 표현을 쓰고 근거 없는 비난을 했다며 두 매체에 공식 항의하는 서한을 지난 4일 발송하고, 이튿날 그 사실을 한국 언론에 공개했다.

대사관은 항의서한에서 환구시보 등이 “선정적이고 자극적이며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해 우리 정상은 물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을 매우 치우친 시각에서 객관적 근거도 없이 일방적으로 폄훼했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또 “만약 한국 언론이 중국 지도자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비난하는 보도를 연일 게재할 경우 중국 국민들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신중히 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윤 대통령의 방미 전 로이터통신 인터뷰의 대만 관련 발언 내용,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윤 대통령의 미국 의회 연설 등에 대해 연일 거칠게 비난한 바 있다.

두 매체는 지난달 23일 ‘한국 외교의 국격이 산산조각 났다’라는 제목의 공동 사설을 통해 윤 대통령의 방미 전 대만 관련 발언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어 환구시보는 지난달 28일 자 사설에서 “역대 한국 정부 가운데 윤석열 정부가 미국에 대한 민족적 독립 의식이 가장 결여됐다는 평가가 있었다”며 “이번 방미는 그 평가를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지난달 30일 북·중·러의 보복이 한국과 윤 대통령에 ‘악몽’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고, 지난 4일 중국의 대북 제재 이행 문제를 지적한 윤 대통령의 기자 간담회 발언에 대해서는 “업그레이드된 한미동맹을 정당화하기 위한 변명을 찾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