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의힘보다 더 도덕적이라는 자부심 지켜주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9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악재 겹친 당 향해 “깔끔하게 대응해야”
9일 이재명 등 TK 방문…“이철우 경북지사, 日 오염수 대응 180도 달라져”
2022년 8월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임미애 도당위원장 후보가 투표에 앞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2년 8월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임미애 도당위원장 후보가 투표에 앞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미애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이른바 ‘코인 논란’ 등 연이어 악재를 맞은 당을 향해 “당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최대한 명확하고 깔끔하게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의 대구‧경북 방문이 예정된 9일, 임 위원장은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단 3%의 지지율을 얻던 3~40년 전부터 많은 이들이 이곳 험지에서 민주당을 지키고 민주당원으로 뛰어 왔던 이유는 그래도 우리 당이 국민의힘보다 더 개혁적이고 도덕적이라는 자부심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벌어진 일련의 사태들과 관련해 험지에서 민주당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 우리 당이 계속해서 자부심과 긍지로 남아줬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민주당 지도부는 가장 먼저 경북 구미를 방문해, 당원 및 지지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국민보고회’를 가진다. 이 자리에서 취임 1년을 맞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다.

보고회에 함께할 예정인 임 위원장은 민주당 지도부가 윤 대통령 취임 1년에 맞춰 보수 텃밭인 경북을 찾은 데 대해 “윤석열 정부의 탄생에 중심적 역할을 했던 경북 도민들을 만나, 정부에 대한 평가를 함께 스스럼 없이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고 해석했다.

임 위원장은 또 “비단 정부에 대한 평가만이 아니라, 야당으로서 1년을 보낸 우리 당에 대한 평가도 가감 없이 받아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 지지율이 많이 떨어졌음에도 민주당 지지율은 여전히 부족하다. 그 이유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듣고자 한다”며 “이러한 의지를 담아, 전날 당 차원에서 보고회 2부 순서를 조금 더 소통에 자유로운 타운홀미팅 형식으로 변경했다”고 전했다.

이번 일정에서 민주당이 대구‧경북 지역 현안과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임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최근 대일 외교 과정 중 불거진 논란들을 지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지역 공약 사업의 경우 정부‧여당의 몫에 가깝기 때문에 이보다 독도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시하며 정부를 압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경북은 독도를 보유하고 있는 도다. 또 동해를 끼고 있는 만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곳이기도 하다”며 “책임 있는 야당이라면 이 문제에 대한 지적을 제대로 하고 정부의 확실한 대응을 촉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바라보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임 위원장은 “이 지사의 경우 지난 2021년 문재인 정부 당시 후쿠시마 오염수 논란이 한 차례 불거졌을 때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일본 측에 강하게 항의한 바 있다. 그런제 최근 도정 관련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 지사는 ‘불안감을 조성해 득을 볼 사람이 누가 있느냐’며 태세 전환에 나섰다. 또 ’동해안에 오염수가 흘러들어오려면 4~5년은 더 시간이 걸린다‘는 답변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에 대해 더 이상 경상북도 차원의 대응을 믿을 수 없게 된 만큼, 우리 당 차원의 강한 요구와 압박을 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동안 꾸준히 목소리를 내 온 선거제 개편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짚었다. 임 위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우리 당은 경북지역에서 교두보를 마련해야 한다”며 “그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선거법 개편에 우리 당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는 메시지를 개인적으로 강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