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에 들어온 적신호…숫자로 보는 ‘취임 후 365일’[尹정부 1년]
  • 변문우·박성의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0 0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인사 겹악재에…취임 직후 지지율 내리막
尹대통령, 盧 이어 두 번째로 1주년 지지율 낮아

48.56%. 지난 대선에서 ‘후보 윤석열’을 ‘대통령 윤석열’로 만든 득표율이다. 그로부터 1년, 과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현 시점에서 윤석열 정부의 첫 1년 성적표는 ‘우등’보다는 ‘낙제’에 가깝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부터 ‘자유’·‘경제’·‘시장’을 키워드로 내세우며 경제‧사회‧외교 전 영역에서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국민의 반응은 냉담하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를 종합하면 국민 10명 중 6명 가까이가 윤 대통령 국정운영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지지율은 하락하며 30%대 박스권에 갇혔다.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4월24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4월24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선 후 빠르게 고꾸라진 지지율

시사저널이 한국갤럽 정기 여론조사를 종합한 결과, 윤 대통령 지지율은 취임 첫 주 52%로 출발했다. 이후 6월까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50%대를 유지했다. 해당 기간 윤 대통령에게 큰 악재는 없었다. ‘도어스테핑’을 시도하며 ‘소통하는 대통령’이란 공약을 빠르게 이행했고, 이 기간 첫 번째 ‘한·미정상회담’도 가졌다. 여기에 ‘5·18 민주화운동’을 기념해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총출동하며 중도층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그 결과 6·1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두며 윤 대통령 지지율도 훈풍을 탔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은 오래 가지 않았다. 그해 6월 말 윤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한 후 ‘민간인 1호기 탑승 논란’ 등이 발생하면서 지지율은 ‘데드크로스’(긍‧부정 평가가 뒤바뀌는 시점)를 맞았다. 이후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 문제가 연이어 터졌다. 이후 이준석 전 대표와 윤 대통령의 갈등, 권성동 의원의 ‘체리따봉 문자메시지’ 파문이 연달아 이어지면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24%까지 추락했다.

이후에는 정부 정책들이 윤 대통령의 발목을 잡았다.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논란부터 ‘수도권 집중호우’ 당시 윤 대통령의 대응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 탓에 지지율은 좀처럼 상승하지 못했다. 다만 윤 대통령이 ‘여론 피드백’을 수렴하자 지지율은 곧장 반등했다. 윤 대통령이 ‘태풍 힌남노’ 대응 과정에서 밤샘근무를 이어간 직후 지지율이 30%대로 올랐다.

하지만 이후 영미권 순방 과정에서 ‘엘리자베스 여왕 조문 취소’ 논란과 바이든 대통령과 연관된 ‘날리면’ 비속어 논란 등 외교 리스크가 또 발생하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9월 말 24%까지 추락했다. 이후 10월 ‘이태원 압사 참사’에 이어, ‘G20 정상회의’ 순방 과정에서 이어진 언론과의 마찰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답보 상태를 유지했다. 결국 윤 대통령은 11월20일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했다.

ⓒ시사저널 양선영
ⓒ시사저널 양선영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12월 초부터 다시 상승세를 타 37% 고점을 찍었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에 강경대응을 밝히고 ‘문재인 케어’ 폐기를 공식화하자 보수 성향 지지층이 집결하면서다. 하지만 지지율 상승세는 3월에 제동이 걸렸다. 여당 전당대회 기간, 대통령실이 나경원 전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당권주자들을 압박하며 ‘당무개입’ 논란이 불거지면서다.

악재는 계속됐다. 정순신 변호사의 ‘자녀 학교폭력’ 논란이 불거지며 지지율 악재로 작용했다. 특히 정부가 내놓은 일제 강제징용 ‘제3자 변제안’의 역풍이 거셌다. 결국 한·일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은 떨어졌다. ‘주 최대 69시간’ 근로시간제 논란과 ‘김성한-김태효’ 안보라인 불화설까지 겹치자 3월 말 지지율은 30%까지 추락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4월초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첫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하며 국정 전환을 노렸다. 하지만 미국의 ‘도‧감청 의혹’ 관련 대응 태도와 한·미정상회담 직전 진행한 외신 인터뷰 발언들이 논란을 부르면서 지지율은 27%까지 떨어졌다. 여기에 여당 지도부의 ‘잦은 설화 리스크’도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최근에는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반등하는 모습이다. 한·미정상회담에서 워싱턴 선언을 이끌어내고 넷플릭스 투자 유치 등 각종 성과를 보이자, 윤 대통령 지지율은 다시 상승세로 전환했다. 1주년을 앞둔 최근 지지율은 33%까지 소폭 상승했다.

ⓒ시사저널 양선영
ⓒ시사저널 양선영

李‧朴보다 저조한 지지율…반등 가능할까

윤 대통령 취임 후 1년, 산술적으로 윤 대통령에게 표를 줬던 국민 15% 이상이 등을 돌렸다. 같은 시기 역대 대통령의 지지율과 비교하면 윤 대통령 지지율은 노무현 전 대통령(25%)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 1주년 지지율과 비교해보면 더 암담하다. 윤 대통령의 ‘정치적 주적’인 문재인 전 대통령의 취임 후 1년 지지율(78%)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높았다. 이른바 취임 후 ‘광우병 논란’ 등에 휩싸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취임 후 1년 지지율(34%)도 윤 대통령보다는 높았다.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했던 ‘위기의 순간’을 ‘기회의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외교에서 보여준 ‘통 큰 모습’을 국내 정치에서 재현한다면 지지율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윤 대통령이 취임과 동시에 추진한 도어스테핑은 인상 깊었다. 역사에 남겠지만 이내 중단한 것은 아쉬운 점”이라며 “결국 리더십 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한‧일관계에서 통 크게 양보했듯, 국내 정치에서도 야권과의 협치를 모색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여 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사에 인용된 한국갤럽 조사들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