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바흐무트서 러 보병여단 무너뜨렸다…“러군 시체만 500구”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11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용병그룹 수장 “우리 군, 도망치고 있다”
NYT “바흐무트 전투, ‘대반격’ 일환은 아닌 듯”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아 검게 그을린 우크라이나 바흐무트의 건물들 모습 ⓒ AP=연합뉴스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아 검게 그을린 우크라이나 바흐무트의 건물들 모습 ⓒ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이 중대 타격을 받아 일부 퇴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가디언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은 10일(현지 시각) 바흐무트 일부 지역에 있던 러시아 부대들이 우크라이나군의 반격으로 2㎞ 이상 후퇴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 당국과 러시아 민간 용병대 바그너그룹 등의 발표 내용을 종합하면 러시아군은 현지에 투입한 보병여단이 무너지면서 바흐무트 남서부 약 7.7㎢를 포기한 것으로 관측된다.

바흐무트는 러시아가 자국 영토로 병합을 선언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를 완전히 장악하는 데 필요한 요충지이다. 이곳에서는 러시아의 인해전술과 우크라이나의 버티기로 소모전이 이어지면서 짧은 기간에 많은 사상자가 나왔다.

시르스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이번 공격은 바흐무트에서 11개월간 이어진 러시아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일종의 방어 작전이었다. 우크라이나군 장교들은 러시아군 부대 교체 투입 중 해당 작전을 수행해 러시아 전선의 약한 고리를 노렸다고 설명했다.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지난 9일 발언도 우크라이나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프리고진은 “우리 군이 도망치고 있다”며 “제72 여단은 오늘 아침 3㎢를 버렸고 그곳에서 병력 500명가량을 잃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여단은 통상 병사 수천 명으로 구성된다.

우크라이나 우익 의용대 ‘아조우 대대’가 조직한 제3독립강습여단 또한 이날 “러시아 제72독립차량화소총여단이 바흐무트 인근에서 도피했고 러시아군 시체 500구가 남겨졌다는 프리고진의 보고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아조우 대대 창설자 중 한명인 안드리 빌레츠키도 같은 날 공개된 영상에서 “(우리군이) 러시아 여단을 격파했다”며 러시아 부대 2개와 정찰대가 이번 전투에서 “완전히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다만 우크라이나 동부사령부는 러시아군이 여전히 바흐무트의 남은 부분을 사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령부 대변인은 “아직 러시아 여단 전체를 파괴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NYT는 러시아군의 퇴각이 사실로 확인되면 2개월 전 우크라이나가 바흐무트 핵심 보급로에서 러시아군을 격퇴한 이래 가장 중요한 성과로 기록될 전망이라고 짚었다. 그러나 바흐무트를 둘러싼 전투가 우크라이나가 예고해온 ‘대반격’의 일환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