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낙선그룹, ‘태영호 빈자리’ 출마 놓고 고심하는 이유는?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1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은아·김용태 “출마 계획 없어”…민영삼·정미경은 확답 피해
지도부 비대위 전환 가능성이 관건…리스크 줄이려 보선 박차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태영호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태영호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각종 설화를 일으켰던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0일 최고위원직에서 자진 사퇴하면서 국민의힘 지도부에 공백이 생겼다. 국민의힘은 보궐선거를 통해 지도부 공백을 채우겠다는 방침이다. 정치권에선 이번 보궐선거 후보군으로 지난 3·8 전당대회에 출마했다가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민영삼·정미경·김용태·허은아 전 후보들이 다시 나설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11일 태 의원이 빠지면서 발생한 공석을 당헌에 따라 30일 이내에 채우겠다고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27조에 따르면 선출직 최고위원이 궐위시 사유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를 통해 최고위원을 선출하도록 돼있다”라며 “이에 따라 6월9일로 최고위원 선출 시한을 잡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생 정책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보궐선거도 당헌상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지도부는 오는 15일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의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보궐선거 투표 방법과 선거운동기간 및 선거일 등 최고위원 선출절차와 관련한 사항들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고위원 후보가 단수로 지정될 경우는 보궐선거에서 가-부 투표가 이뤄진다. 반면 복수의 후보군을 통한 선거가 이뤄질 경우 전당대회와 마찬가지로 득표율에 따라 최고위원이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 시사저널의 취재를 종합하면, 여권에선 선뜻 보궐선거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거나 불출마로 가닥을 잡는 분위기다. 이준석계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팀인 허은아 의원과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은 시사저널에 “이번 보궐선거에 출마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또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은 통화에서 “아직 생각해본 적이 전혀 없다”고 밝혔고,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해당 질문에 대해 “다른 분들에게 여쭤보라”며 답을 피했다.

이들이 출마를 고심하거나 회피하는 이유로는 ‘현 지도부가 비대위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점’이 가장 크게 꼽혔다.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은 통화에서 “결과적으로 만약 출마해서 당선된다고 하더라도 최고위원들이 4명이나 사퇴하면 비대위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지도부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비대위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실 최고위원 공석은 형식적인 것이고, 본질적 문제는 비대위 전환 여부”라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여권 후보군이 선뜻 나설 이유는 없다는 분석이다. 김 전 최고위원은 “비대위 전환 가능성을 원내 의원들도 알고 계실 것이고, 보궐선거를 통해서 당선되는 최고위원도 결국 현재 당 위기를 수습하는 어려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절대 누가 먼저 나서서 소방수를 자처하진 않을 것 같다. 후보자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봤다.

또 보궐선거는 당 전국위원회를 통해 치러지는 만큼 전당대회와 마찬가지로 ‘당심(당원들의 의중)’이 중요하다. 때문에 결국 김기현 대표와 가까운 친윤(친윤석열)계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민영삼 원장을 제외한 다른 후보군 인사들은 친윤계와 거리가 있는 만큼 당내 여론이 우호적이진 않다. 또 이들이 최고위원으로 당선돼 지도부에 입성해도 친윤 일색인 지도부에서 긍정적인 상황 반전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도 숙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월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궐, 의무 아니지만…“비대위 리스크 줄이려면”

앞선 당 지도부에선 공백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했을까. 직전 지도부에선 공백을 곧바로 채우지 않고 30일 이상 방치한 전적이 있다. 당헌상 보궐선거가 의무는 아니기 때문이다.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직전 지도부 당시 김재원 최고위원이 대구시장 경선에 나간다면서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하고 30일이 경과했는데도 공석을 채우지 않고 3~4개월 동안 방치했다”며 “당헌을 보면 ‘의무’라는 표현은 들어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기현호 지도부 입장에선 비대위 전환 가능성을 막으려면 어떻게든 지도부 공석을 최소화하는 게 급선무인 상황이다. 당헌에 따르면,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궐위 시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 ‘비상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김 대표로선 최고위원 한 명이라도 더 사수해야 하는 셈이다. 실제로 당에서도 무조건 보궐선거를 치르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당 관계자는 “당 기조국에서도 선거절차 구상 준비에 이미 들어간 상황”이라며 “지도부는 현 상황에서 최대한 (비대위 전환) 리스크를 줄이려는 의지가 확고하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