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특사 파견으로 ‘중재 외교’ 본격화…우크라·러시아 등 5개국 순방 시작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16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폴란드·프랑스·독일 거쳐 러시아 방문 예정
中 외교부 “중국이 평화의 편에 서 있음을 보여주는 일”
리후이 중국 유라시아사무특별대표(오른쪽)가 모스크바 주재 대사 시절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왼쪽)와 회담하는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리후이 중국 유라시아사무특별대표(오른쪽)가 모스크바 주재 대사 시절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왼쪽)와 회담하는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전쟁 중재 외교를 위한 중국의 특사격인 리후이 중국 유라시아사무특별대표가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5개국 순방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 특별대표는 16∼17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다. 리 특별대표는 우크라이나에 이어 폴란드, 프랑스, 독일을 거쳐 마지막으로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방문 순서로 볼 때 리 특별대표가 우크라이나에서 청취한 그들의 요구와 견해를 토대로 폴란드,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과 협의한 뒤 마지막으로 러시아에 안을 제시하고 답을 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리 특별대표는 외교부 부부장(차관)과 주러 대사를 역임한 중량급 외교관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6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리 특별대표를 통해 중재 외교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중국은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 준수’, ‘모든 국가의 합리적 안보 우려 존중’, ‘우크라이나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지향하는 모든 노력지지’, ‘글로벌 생산·공급망 안정 보장’ 등 시 주석이 제기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4개의 당위’를 기초로 중재에 나설 것임을 밝혀왔다.

리 특별대표는 이 같은 자국 입장을 각국에 설파하며 평화협상의 판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리 특별대표의 파견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중국 대표의 관련국 방문은 중국 측이 평화를 권하고 협상을 촉진하고 있음을 또 한 번 보여주는 일이자, 중국이 평화의 편에 서 있음을 충분히 보여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정전과 평화협상 개시, 상황의 악화 방지, 국제사회의 더 많은 공동인식 결집 등에서 계속 건설적 역할을 하고,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을 추동하기 위해 공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