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방문규, 한 목소리로 “오염수 시료 채취 요구 과도해…전문가 믿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5.17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시찰단, 과정·시설 묻고 확인하는 절차 될 것”
한덕수 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성을 검증할 정부 시찰단의 구성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비전문가와 시각이 다르다. 우리가 그들(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시각을 믿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시찰단 파견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전문가들이 볼 때 절차와 시설, 계획을 거쳐 나온 (검증) 결과가 합리성이 있겠다는 판단하는 게 가장 클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IAEA 검증을)다시 한번 더 컨펌할 수 있는, 그런 절차나 시설에 대한 의문점을 물어가면서 확인하는 절차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후쿠시마 시찰단이 별도의 오염수 시료를 채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며 IAEA의 전문성에 신뢰를 보냈다. 한 총리는 “IAEA라는 원자력에 대해 최고의 전문가들이 일본의 주권 행위에 깊게 참여해 모든 과정과 결과를 다 보고 있고, 거기에 우리나라 등 전 세계에서 4개의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TF’를 총괄하고 있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이에 대해 “시료를 한국이 채취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은 좀 (그렇다)”이라며 “왜냐면 시료를 IAEA와 세계 랩들이 공유하며 교차 검증하는데 한국이 따로 가서 채취를 요구하는 건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이어 최근 유럽 4개국 순방 중 오스트리아에서 만난 IAEA 사무총장과 관련해 “(사무총장의) 의지가 강하다. 위험하다면 수십 년 동안 축적한 명성과 전문성에 어긋날 것”이라며 “(정부도) 당장 오늘내일 검사하고 마는 게 아니라 계속 그 문제에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