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 “내게 액션 영화는 ‘운명’이고 ‘삶’…끝까지 할 것”
  • 하은정 우먼센스 대중문화 전문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2 13:05
  • 호수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도시3》 괴물형사 ‘마석도’로 다시 돌아온 배우 마동석
주연배우이자 제작자가 말하는 비하인드 스토리

배우 마동석에게 ‘장르가 곧 마동석’이라는 수식어를 선물한 영화 《범죄도시》의 세 번째 시리즈가 개봉했다. 대한민국 대표 범죄 액션 프랜차이즈 《범죄도시3》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가 서울 광역범죄수사대로 옮긴 후, 신종 마약 범죄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이준혁)과 마약 사건에 연루된 또 다른 빌런 ‘리키’(아오키 무네타카)를 잡기 위해 펼치는 통쾌한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주연배우이자 제작자인 마동석은 ‘마석도’라는 인생 캐릭터를 탄생시키며 마블의 뉴 히어로부터 대체불가 K히어로까지 전무후무한 존재감의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알려진 바와 같이 《범죄도시》(2017)는 괴물형사 ‘마석도’와 금천서 강력반 형사들의 가리봉동 범죄 조직 소탕 작전을 그리며 역대 청불 영화 흥행 TOP3에 등극해 범죄 영화의 흥행 역사를 새로 쓴 바 있다. 특히 ‘마석도’ 특유의 거침없는 원펀치 액션과 한국 영화 사상 가장 인상 깊은 악역 ‘장첸’의 탄생을 비롯해 수많은 유행어와 패러디까지 양산하며 《범죄도시》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어 《범죄도시2》(2022)는 전편의 4년 후를 배경으로, ‘마석도’의 활동 영역을 해외로 넓혀 화끈하고 압도적인 스케일의 범죄 소탕 작전을 선보였다.

개봉 소식만으로 화제의 중심에 오른 《범죄도시3》는 베트남 납치 살해범 검거 7년 후, 서울 광역수사대로 옮긴 괴물형사 ‘마석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역이나 국경 제한 없이 나쁜 놈들을 잡기 위해 수사하는 ‘마석도’의 물 만난 활약이 벌써부터 기대를 모은다. 개봉 직전 마동석을 만나 주연배우이자 제작자로서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었다.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제공

1년 만에 《범죄도시3》를 들고나왔다. 2편에 이어 빨리 개봉돼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이른바 ‘프랜차이즈’를 할 때는 일일이 다 걱정하다 보면 일이 진행이 안 된다. 만들어지는 대로 나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이미 3, 4편의 촬영을 마친 상태다, 5, 6편 시나리오는 작업 중에 있다. 사실 2편이 너무 잘돼 충격을 받았다. 이번에는 스코어에 대한 부담보다는 이 작품 하나를 놓고 잘 만들고자 노력했다.”

3, 4편이 동시에 촬영됐다고 들었다. 무리가 있진 않았나.

“영화 톤이 완전히 다르다. 만들면서 느낀 건, 《범죄도시》가 《범죄도시》를 따라 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석도도 2편의 마석도를 따라 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전편들에 등장한 형사들의 캐릭터가 너무 좋았다고 해서 후편에도 그것을 고수하는 걸 지양했다. 좋은 것도 버리면서 색다른 시도를 했다. 그렇다고 기존의 것을 무조건 피하려는 강박도 좋지 않다는 생각에 적절하게 믹스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시즌3의 빌런은 이준혁 배우다. 의외의 인물인데 섭외 과정이 궁금하다.

“영화 《신과 함께》에서 작품을 함께 한 적이 있다. 연기에 대한 열정은 물론이고 성품도 훌륭하다. 현장에서 즐겁게 일하고 싶은데, 이준혁이 딱 그렇다. 제작진과 많은 고민과 회의 끝에 이준혁을 섭외했다. 전화로 캐스팅 의사를 물어봤는데 감사하게도 흔쾌히 응해 주었고, 결과물도 마음에 든다. 체중을 20kg 늘리느라 고생을 많이 했다. 갑자기 찌우는 살은 한두 끼만 부실하게 먹어도 4~5kg이 바로 빠진다. “꾸역꾸역 먹어라”라는 조언을 가장 많이 한 것 같다. 꼭 한 번은 사람들이 준혁이의 얼굴을 보고 ‘이준혁 맞아?’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바꿔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8편까지 스토리 구상이 됐다고 하는데, 그 방식도 궁금하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다. 《범죄도시》 1편과 2편은 저와 절친한 윤석호 형사에게 소스를 받았다. 그리고 형사 모임에서 스토리를 50여 개 들었다. 그중에서 영화로 하지 못할 것과 액션 영화에 적합하지 않은 것, 그리고 《범죄도시》에 적합하지 않은 것들을 빼고 정리했더니 10개 정도 되더라. 시놉시스 작업을 했고, 그중 8편 정도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애초엔 이 시놉시스가 될지 안 될지 저도 몰랐다. 못 하게 되면 시나리오라도 만들어서 다른 형사 영화라도 하려고 생각했다. 다행히 운이 따랐다. 다만 기획해 놓은 것들이 한 해 한 해 지나면서 사회적 분위기나 성향들이 변하기 때문에 그때에 맞춰 문을 열어놓고 수정을 거듭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맛 중 하나가 툭툭 던지는 ‘말맛’이다.

“회의를 통해 나오는 말들이다. 계속 검토를 한다. 회의를 많이 하는 이유는 좀 더 좋은 걸 찾아내기 위해서다. 하면 할수록 좋아지더라. 주안점을 두는 건, 실제로 마석도가 할 법한 말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야 관객들에게 위트가 되고 유머가 된다. 영화를 보다 보면 자기 취향이 아닌 유머가 나온다. 검열을 수십 차례 하면서 대중적이지 않은 유머라는 걸 알지만 살려두는 게 있다. 친구들 중에도 특이한 곳에서 웃는 녀석들이 꼭 있지 않나. 모두를 커버할 수는 없지만 그 사람들도 위해 주자는 취지다.”

《신과 함께》도 있었지만 《범죄도시2》도 1000만 관객을 기록했다.

“배우로서 1000만을 달성해 봤지만 제작자로서 1000만은 처음이었다. 느낌이 좀 다르다. 제 삶을 갈아 넣어 만든 작품이 세상에 보여지는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스코어까지 잘 나오지 않았나. 2편을 생각하면 고마운 마음밖에 들지 않는다.”

《범죄도시》에 대한 자부심도 남다를 것 같다.

“제가 부상으로 프로 복싱 선수에 대한 꿈을 접고 프랜차이즈 영화를 하면서 형사 액션물을 하고 싶었다. 그 마음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더니 이렇게 성사됐다. 120여 편의 영화와 드라마를 지나 앞으로도 많은 작품을 하겠지만 《범죄도시》 시리즈는 제 인생이 많이 담겨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저한테는 자부심보다는 소중함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 정도면 배우뿐 아니라 제작자로 성공하지 않았나.

“일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내 삶도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운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살았던 적도 있었다. 한 사람이 이렇게 부상을 크게 당하기도 쉽지 않다. 침대에 누워 있으면 별생각이 다 든다. 지금도 몸에 핀도 박혀 있고, 척추가 부러진 상태다. 수술도 6번 정도 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았다. 지금 마음은 그렇다. 언제까지 《범죄도시》가 재미있을지 모르겠다. 인기란 뜬구름 같은 것이라 배우 생활도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다만 그 상황에 맞춰 지금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자는 게 내 마음이다.”

부상에 대한 언급을 했는데, 그럼에도 액션을 계속하는 이유는 뭔가.

“‘뭘 그렇게까지 하면서 액션을 해야 할까’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냥 운명이고 삶이고 직업이니까 하는 거다. 격투기 선수에게 왜 싸우느냐고 물어보는 것과 같다. 제가 좋아하는 일이라서 끝까지 해보고 싶다. 저는 삶의 포커스를 여기에 두고 살고 있다. 자칫 미련해 보일 수도 있는데 이것이 제 삶이다. 사소한 이유를 대지 않아도 자신의 전부가 되는 것이 있다. 그게 나에겐 액션이고 영화다.”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활동하고 있다. 스케줄이 몇 년 이후까지 꽉 차 있다던데.

“한국과 미국 반반 정도 될 것 같다. 최근 개봉한 《존 윅4》에서 중국 액션스타 견자단이 연기한 역할의 출연 제안도 받았으나 다른 영화 촬영으로 인해 아쉽게 고사한 바 있다. 《존 윅》 각본가와 유명 제작자 등이 참여한 할리우드 영화 《애쉬스(Ashes)》 촬영을 곧 시작하고, 2021년 선보인 《이터널스》에 이어 마블스튜디오와도 10년간 총 3편의 영화를 선보이기로 계약했다. 다음 영화가 《이터널스2》가 될지 아니면 다른 세계관에 들어갈지 혹은 솔로 무비가 될지는 현재까지 정해진 바 없다. 1년 전이나 6개월 전에 마블로부터 통보받는 입장이다. 그리고 중간중간 《범죄도시》 시리즈를 촬영할 것이고, 말랑한 영화도 하나 잡혀 있다. 내년에 드라마도 하나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글로벌 영화를 만들어 다시 할리우드에 배급할 수 있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