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경계경보 혼란 송구, 오발령은 아냐”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31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시장 긴급 브리핑서 혼란에 사과…“총리실 판단 따를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이날 오전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재난 문자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이날 오전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재난 문자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새벽 북한 발사체와 관련한 경계경보 발령 사태에 대해 "많은 분들께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하면서도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오늘 새벽 북한의 우주 발사체와 관련한 서울시의 경계경보 문자로 많은 분들께 혼란을 드려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경위를 파악해 보니 북한이 우주 발사체를 발사한 급박한 상황에서 행정안전부의 경보 발령을 전파 받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 경보 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긴박성을 고려해 경계경보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이번 긴급 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 대응일 수 있으나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판단한다"며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고 과잉이라고 할 정도로 대응하는 게 원칙"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위해 경고 체계와 안내 문구를 더욱 다듬고 정부와 협의해 발전시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오발령과 과잉대응,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 행정 등 세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염두에 두고 객관적 사정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행안부와 경계경보 문자 발송 입장이 다른 것에 대해 오 시장은 "법률적 가치 판단은 뒤로하고 무엇이 객관적 진실인지, 어떤 경위에 의해 사태가 절차가 진전됐는지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전 총리실에 급히 부시장단을 보냈고, 총리실에서 행안부와 서울시 얘기를 종합해 무엇이 필요한 조치였는지 판단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