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 앞당기는 식사 습관 3가지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1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사 땐 식사에 집중해야…TV 등 시청시 과식 위험
포만감 무관하게 1인분 다 먹는 습관 지양해야
ⓒ픽사베이
ⓒ픽사베이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공감하는 성공 원칙이 하나 있다. 바로,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식사 습관 개선이라는 것이다. 과체중을 유발한 대다수 원인이 바로 그릇된 식사 습관이므로, 이를 개선하는 게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다이어트 성공 비결이란 것이다.

다이어트 측면에서 식사 습관 개선은 ‘식단 조절’로만 읽히기 쉽다. 그러나 ‘무엇을’ 먹는가만큼 중요한 게 ‘어떻게’ 먹을 것인가의 문제다. 다이어트 성공 시점을 앞당기는 식사 습관 3가지를 알아본다.

▲ 식사할 땐 식사만

혼자 밥을 먹을 때 습관적으로 TV나 컴퓨터 모니터 앞에 앉는 이들이 있다. 식사 중 적막감을 쫓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습관은 본인이 얼만큼의 음식을 섭취했는지에 대한 감각을 무디게 해 과식 위험을 높인다. 과식하는 습관을 개선하려면 식사할 땐 식사에만 집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배부르면 남기기

식당에서 1인분으로 제공된 식사나 집에서 차린 1인분 식사를 습관적으로 전부 먹는 사람들이 많다. 더러는 명백히 포만감을 느낄때조차 수저를 내려놓지 못하기도 한다. 음식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과식 및 과체중이 불러올 부작용을 고려한다면 포만감이 들 때 음식을 남기는 게 보다 경제적인 선택일 수 있다.

▲ 식사 속도 늦추기

뇌가 식사로 인한 포만감을 느끼는데는 일정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급하게 음식을 먹을 땐 포만감을 전혀 느끼지 못하다가, 뒤늦게 과도한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다. 다만 식사 속도는 습관으로 견고하게 굳어진 경우가 많아 개선이 쉽지 않은 편이다. 음식을 씹는 횟수를 정해두는 등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