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최적지”…전북 각계, 유치 목소리 고조
  • 정성환·신명철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2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결의대회…김관영 지사·여야 국회의원 등 합세 화력지원
전북 시군의장협의회, ‘새만금 이차전지 단지 지정’ 건의안 채택
새만금 이차전지기업 14개사 입주…“3조∼5조 원 추가투자 협의중”

전북도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염원하는 도내 각계의 열기와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원로들과 현직 여야국회의원, 지방 의회에서도 합세해 화력 지원에 나선 상황이다.

6월 1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500만 전북인 결의대회’가 개최된 가운데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정세균 전 국무총리,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등 전북 출신 의원들이 결의를 다지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전북도
6월 1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500만 전북인 결의대회’가 개최된 가운데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정세균 전 국무총리,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등 전북 출신 의원들이 결의를 다지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전북도

여야·당내 계파 초월, 정치권 힘 보태

전북도와 여야 국회의원, 재경도민회, 애향본부, 대학생 등 1000여명은 1일 국회에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500만 전북인 결의대회를 가졌다. 전북 이차전지 특별위원회, 전북지역 국회의원, 전북도의회 이차전지 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새만금사업범도민지원위원회가 주관했다.

결의대회에는 김관영 전북지사를 비롯 정세균 전 국무총리,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의겸·최강욱 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김관영 지사는 대도민 보고를 통해 “최근 3년간 이차전지 관련 7조원의 기업 투자가 이뤄졌다”면서 새만금이 이차전지 관련 최적의 땅임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전북의 힘으로 새만금을 글로벌 이차전지 핵심 소재 공급기지로 만들어왔다”며 “마지막까지 도민과 함께 최선을 다해 반드시 특화단지를 유치하겠다”고 다짐했다.

군산대, 우석대, 원광대 학생 등 청년들은 결의문을 통해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지 않고 전북에 살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그 시작은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도 이날 오후 군산에서 월례회를 열고 새만금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도 함께 채택했다.

산업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심의의결(위원장 국무총리)을 거쳐 특화단지를 7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신속한 기반 시설 구축과 세제 감면, 사업화 시설 및 연구개발에 대한 세액 공제 등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이차전지 글로벌 주도권 확보는 물론 최소 1조원이 넘는 생산 유발과 수만 명의 고용이 예상된다. 현재 신청서를 제출한 전북 새만금과 울산, 경북 포항·상주, 충북 오창 등이 정부 발표를 기다리며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새만금 동서도로 전경 ⓒ시사저널
새만금 동서도로 전경 ⓒ시사저널

‘이차전지 메카 꿈꾸는’ 새만금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예정지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14.1㎢(427만평)로 되어 있다. 새만금은 이차전지 핵심 소재 공급기지로 떠오르고 있다. 새만금에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 소재산업부터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분야까지 이차전지 밸류체인을 형성하는 기업이 고루 포진하게 된다.

현재 새만금에는 2차전지 기업 14개사가 입주했으며, 7개사가 입주 예정이다. LG화학 등 이차전지 전구체 생산업체들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새만금으로 이차전지 소재 회사들이 몰리는 이유는 부지가 값싸고 넓은데다 인허가 절차가 빠르기 때문이다. 전력 사용이 원활하고, 법인세 감면 혜택이 주어지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국내 유일의 RE100 실현의 최적지라는 점에서 경쟁 도시에 밀리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제정해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로부터 배터리 소재를 조달하라고 사실상 강제한 영향도 크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현재 3조∼5조원 규모의 추가 투자 유치를 협의 중”이라며 “이차전지 밸류체인 중 아직 배터리팩 제조업체는 없어 유치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