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明 이상민 “이래경 혁신위? 이재명 위기 더 증폭시킬 것”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5 1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위를 혁신’하는 위원회 필요할 듯…이재명, 이래경 내정 과정 밝혀야”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소신파 중진인 이상민 의원이 당 혁신위원장에 ‘친명(친이재명)’ 인사인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임명된 것을 두고 “혁신위가 오히려 이재명 체제 위기를 더 증폭시킬 것”이라며 “‘혁신위를 혁신’하는 위원회가 또 필요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를 향해 “위원장 추천·내정 과정에 대해서도 직접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5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이래경 이사장의 혁신위원장 임명과 관련해 “저는 전혀 그 분이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 혁신위를 두는 것은 ‘이재명 대표 체제’의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제시된 것 아니냐”며 “그러면 이재명 체제에 큰 충격을 줄 정도의 강인하고 마음을 독하게 먹는 인물이 와야 한다. 당내 매커니즘과 사정에 밝지 않으면 누가 와도 쉽지 않은 형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이재명 대표를 지지했던 사람이 (혁신위원장으로) 내정됐다. 무슨 이재명 체제의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이 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오히려 (이 대표 체제의) 결함을 더 증폭시키고 확대하고 재생산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혁신위원장은 지도부 체제의 문제를 전제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인 만큼, 선정 경위부터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도부 측에서 이래경 이사장과 이 대표 간 친분이 없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금방 드러날 이야기를 왜 하나. (이 이사장이 친명계 인사라는) 객관적 사실이 있는데”라며 “충분히 어떻게 (이 이사장을) 추천했고 내정했는지를 이재명 대표 본인이 직접 설명을 해야 될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또 이 의원은 이 이사장이 ‘원외 인사’이기 때문에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당내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런 원외 인사가 한둘이냐”라며 “그들(친명계)은 자꾸 억지 주장을 하는 습관들이 있는데, 그렇게 해서 국민들이 어떻게 고개를 끄덕이고 수긍할 수 있겠나. 더 의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혁신위를 혁신하는’ 어떤 위원회가 또 필요할 것 같다”고 직격했다.

그는 “원외 인사를 임명하는 취지도 (원내) 눈치를 보지 말고 하라는 것이고, 그 기준은 민심이다. 그러니 마음 독하게 먹고 단단하게 민심의 목소리를 기준으로 따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그런데 아예 이재명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사람이 위원장이라면 당의 어떤 혁신 문제를 해결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혁신위에 전권을 위임하는 것도 취지가 무색해졌다고 토로했다. 그는 “지도부가 혁신위에 전권을 준다고 해봤자 결국 자기 말 듣는 사람한테 칼을 쥐어주는 것이다. 어차피 이재명 대표가 시키는 대로 할 것”이라며 “전권을 위임한다는 취지가 다 무색해지는 그런 허구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매우 황당하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 이사장이 최근까지 윤석열 정부를 맹렬하게 비판해온 것을 두고는 “지금 윤석열 정부를 혁신하는 게 아니다. 우리 당내 문제를 혁신하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혁신위원장은 당의 문제에 대해 ‘자기 비판’을 잘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번 혁신위도 실효성 없이 무주공산에 그칠 것이란 것이 이 의원의 판단이다. 그는 “(이번 혁신위원장 임명으로) 오히려 분란과 논란만 확대 재생산하는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이 위기에 봉착해 있는데, 오히려 (이 대표를) 더 큰 위기의 수렁 속으로 빠져들게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 현상도 이재명 대표가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며 “당내 누가 그 사람(이래경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라고 그랬나, 제대로 된 사람 하라고 그랬지”라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의 쇄신을 이끌 혁신 기구 수장으로 이 이사장을 임명했다. 이 이사장은 운동권 출신 사업가로, 진보 원로 인사 중 ‘친이계’로 분류된다. 그는 2019년 이 대표가 친형의 강제진단 사건 관련해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중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처음 제안한 인물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쇄신작업을 이끌 혁신기구 수장에 외부 인사인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5일 임명됐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쇄신작업을 이끌 혁신기구 수장에 외부 인사인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5일 임명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