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 파국 치닫나…한국노총, 경사노위 불참·탈퇴 논의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6.07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긴급 중집위 소집…경사노위 불참 선언시 7년5개월 만
김동명 위원장 “尹정권 개입없이 폭력사태 일어날 수 없어”
7일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노총이 산별 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반발하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탈퇴 여부를 논의한다.

7일 한국노총은 한국노총 전남 광양 지역지부 회의실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해 향후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는 최근 정부의 노조 회계 투명성 강화 등으로 노정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지난달 31일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이 더해지면서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불참 검토라는 강경 카드를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던 김 사무처장이 체포된 지역인 광양을 이날 회의 장소로 정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경찰의 폭력 진압 대상은 김만재 위원장과 김준영 사무처장만이 아니라 한국노총 150만 조합원, 2500만 노동자의 삶”이라며 “이러한 경찰의 폭력 사태를 윤석열 정권의 의도가 개입되지 않고서는 결코 일어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한국노총이 이러한 상황에서 미흡하게 대처하고 물러선다면 제2, 제3의 광양 사태로 이어질 것”이라며 “노동자의 삶을 지키기 위해 강력한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노동계를 대표해 경사노위에 참석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경사노위 불참·탈퇴를 선언한다면 이는 7년5개월 만이다.

한국노총은 박근혜 정부 당시인 지난 2016년 1월 저성과자 해고를 가능하게 하고, 취업 규칙 변경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양대 지침 추진에 반대하며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에 대한 불참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한국노총은 2017년 10월 문재인 정권 당시 청와대 초청 만찬 회동에서 사실상 노사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