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노한 한국노총, 경사노위 대화 불참 선언…“탄압 묵과 못해”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6.07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사노위 ‘완전 탈퇴’ 여부엔 “집행부에 일임”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이 긴급 중앙집행위원회 시작에 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이 긴급 중앙집행위원회 시작에 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경찰의 농성 강경 진압을 두고 대정부 투쟁을 예고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대화 참여 중단을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7일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광양지역지부 2층 회의실서 열린 ‘제100차 긴급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이 시간 이후로 진행되는 모든 경사노위 대화기구에 전면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서 “지난달 31일 경찰이 망루 농성 중인 김준영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사무처장을 강경 진압한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노동계에 대한 강력한 탄압”이라면서 “한국노총은 전 조직적으로 (정부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에 한국노총 전조직이 한 목소리로 투쟁에 나설 것을 오늘(7일) 결의했다”며 “정부 심판 투쟁의 일환으로 경사노위의 모든 대화기구를 전면 중단할 것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탈퇴 여부와 관련해선 “위원장에게 달렸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그는 “탈퇴 시기·방법은 집행부에 일임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면서 “공식적인 발표는 8일 오전 대통령실 앞에서 위원장과 집행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선 경사노위 탈퇴를 주장하는 강경 의견과 경사노위 탈퇴까지 해야 하느냐는 의견이 의견차를 빚은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와 한국노총 간의 갈등은 지난 5월 말 농성 중이던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과 김 사무총장이 경찰에 강경 진압되면서 본격화됐다. 이에 한국노총 및 금속노련은 진압 현장 영상을 공개하며 과잉 진압이라 규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당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노동계가 필요없음을 아주 노골적이고 직접·폭력적으로 표현했다”면서 “이제 한국노총이 보여줄 차례다. 이 시간 이후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시작할테니 각오하라”고 예고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1999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탈퇴 선언 후 양대 노총 중 유일하게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 왔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1월 근로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일명 ‘9·15 노사정 대타협’ 파기를 선언하고 노사정위 논의에 불참했으나, 2018년 문재인 정부서 경사노위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이에 합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