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학폭 논란’ 침묵 깬 이동관 “물리적 다툼 후 화해…외압 없었다”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8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장문 내고 “무차별 카더라식 폭로, 가짜뉴스 생산 멈춰달라“
“전학 조치 법적대응 가능했지만 수용…김승유에 상황 문의했을 뿐”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침묵을 깨고 아들의 학교폭력 가해 논란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특보는 아들이 동급생과 다툰 사실은 있지만, 일방적 폭행은 없었고 당사자들이 화해 후 현재까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아들의 전학 처분을 막기 위해 학교 측에 외압을 행사한 사실 역시 없다고 부인했다.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이 특보는 8일 입장문을 통해 "사실관계를 떠나 제 자식의 고교 재학 중 학폭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주길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특보는 공직 후보자로 지명되지 않아 공식 대응을 자제해왔다면서도 "야당 대표까지 나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하고, 이것이 왜곡·과장돼 언론과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확대·재생산되는 상황에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특보는 학폭 논란을 둘러싼 주요 쟁점을 짚으며 모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들이 피해자로 알려진 동급생 A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했다거나 깎은 손톱을 침대에 뿌렸다는 의혹에 대해 "2011년 1학년 당시 상호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당사자 간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며 "A가 당시 주변 친구들과 취재기자에게 '사실관계가 과장됐고 당시에도 학폭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들에 대한 전학 조치가 내려지자 A가 교장 등을 찾아가 '처분을 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는 당시 담임교사의 인터뷰가 있는 점도 강조했다.

이 특보는 "(두 사람은) 고교 졸업 후에도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 친한 사이"라며 "학폭 피해자였다면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진술서' 등을 토대로 알려진 구체적인 학폭 행위에 대해서는 "진술서는 사본으로, 서명과 작성 날짜가 없고 학생 지도부 정식 진술서가 아니어서 효력이 없다"고 했다. A 역시 '상담교사가 아는 내용을 전부 쓰라고 해 교내에 떠도는 소문까지 모두 적은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일관되게 증언했다고 이 특보는 말했다.

아들이 당시 학교 선도위원회로부터 '학기 중 전학 조치'를 받게 된 배경도 설명했다. 

이 특보는 "당사자들이 화해하고 처벌을 불원한 사안으로 9단계 징계 중 경징계 대상"이라며 "그럼에도 '시범 케이스'로 중징계 처분을 받은 것 같다는 게 복수의 학폭 전문 변호사의 견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선도위 결정 불복 및 법적 대응 등 조치가 가능했지만, 전직 고위공직자 신분으로 선도위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압력으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가 열리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학교폭력사안대응기본지침'에 따르면 '가해 학생이 즉시 잘못을 인정해 피해 학생에게 화해를 요청하고, 피해 학생이 화해에 응하는 경우' 담임 교사가 자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정철화 당시 하나고 교감이 업무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지만 2016년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받은 점도 부연했다. 

자신이 당시 김승유 하나고 이사장과 통화하면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상황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 문의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당시 김 이사장으로부터 '교장을 통해 상황을 알아보겠다'는 답변을 받았지만, 이후 추가로 어떤 통화도 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 특보 아들의 학폭 논란을 보도했던 2019년 MBC 《스트레이트》 방송분은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그는 "본인 징계를 피하고자 학교비리 의혹을 제기한 전경원 교사의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을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한 대표적인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A가 당시 MBC 취재기자에게 '사건 당시나 지금이나 학폭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직접 항의 전화를 한 사실도 있다고 이 특보는 설명했다.

이 특보는 "저와 제 가족은 차치하더라도, 무엇보다 사회 일원으로 성실히 살아가는 관련 학생들에게 정신적·실질적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우려스럽다"며 사실과 다른 폭로와 무차별 의혹 제기를 멈춰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이 특보의 아들은 이명박(MB) 정부 시절인 2011년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인 하나고 재학 당시 동기생을 상대로 학교 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MB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지낸 이 특보와 그의 부인이 하나고 측에 전학 처분 등을 막기 위해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해당 논란은 이 특보가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거론되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야당은 아들 학폭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사례와 함께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인사참사' 맹공을 퍼부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최초로 핵관(핵심 관계자)이라 불렸던 MB정부 최대 실세인 이 특보는 자녀가 당시 하나고 학폭의 최대 가해자라는 말이 있다"며 "학폭위는 열리지도 않았고 명문대에 유유히 진학해 정순신 사태와는 비교도 안 된다"고 방통위원장 내정 철회를 압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