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후쿠시마원전 다핵종제거설비, 2013년부터 고장 8건 확인”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16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부식·배기필터 문제 등…확보자료 상세 분석 중”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는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하는 일본의 다핵종제거설비(ALPS)에서 지난해까지 8차례의 고장이 있었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 시찰단이 지난달 시찰 과정에서 ALPS 주요 고장 사례 목록 자료를 확보했다”며 “2013년부터 작년까지 설비 부식, 전처리설비 필터 문제, 배기필터 문제 등 총 8건의 고장 발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ALPS는 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에서 핵종을 제거하는 핵심 시설이다.

박 차장은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검토 팀이 시찰단이 확보한 고장사례 자료를 상세히 분석 중이라고 밝히며 “추가 확보한 정기 점검항목, 설비 유지 관리계획 등도 검토해 ALPS의 장기 운영 가능성을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어제부터) 브리핑을 시작한 목적은 국민께 정확한 정보를 전해드림으로써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이런 목적에서라면 아무리 해도 과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오염수 방류계획에 대한 확실한 안전성 검토를 하고 일본 정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오염수 처리에 임할 것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