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부정수급’ 주장 하태경 고소…“책임 묻겠다”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6.16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 고소
“전장연은 ‘임의단체’…보조금 신청자격 없어”
16일 오후 서울경찰청 앞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 등 관계자들이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고소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경찰청 앞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 등 관계자들이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고소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을 제기한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선진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고소했다.

전장연은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 기자회견에서 “하 위원장은 전장연이 폭력을 조장하고 보조금을 유용하는 단체라는 가짜뉴스로 여론을 선동하고 전장연의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대해 고소장을 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보조금 관련 의혹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장연은 ‘임의단체’로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신청할 자격조차 없다”면서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전장연의 이름으로 어떠한 보조금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하 위원장 등을 향해 “유엔 장애인권리협약 캠페인을 알리는 권리중심 공공일자리 노동자들을, 일당을 위해 집회·시위에 동원되는 사람으로 모욕했다”고 비판했다.

갈등의 시작은 지난 9일 특위가 앞선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지난 10년 동안 전장연 등 3개 시민단체가 보조금 2000억원을 부정 수급했다고 주장하면서 부터였다. 특히 하 위원장은 “부정 지급받은 보조금 2000억원 중 전장연이 1400억원을 받아 일부를 시위 참가자들에게 일당을 지급을 정황이 확인됐다”면서 서울지방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이에 전장연은 지난 13일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승강장 기자회견을 통해 “전장연은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단 1원의 보조금도 지원받지 않고 있다”면서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전장연이 장애인을 불법 시위에 비자발적으로 강제 동원했다’, ‘전장연이 지난 10년 간 1400억원의 보조금을 부정수급했다’는 등의 가짜 괴담이 유포되는 상황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