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미래세대 위해 日오염수 투기 맞서 바다·밥상 지킬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18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생명·안전 걸린 일…어른·정치 책무 다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래세대를 위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에 맞서 우리의 바다와 밥상을 꼭 지켜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8일 페이스북에 경남 창원의 한 초등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보낸 편지를 소개하며 “학생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바다는 모든 생명을 품어주는 귀한 존재다. 그만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물론, 미래세대의 생명과 안전이 걸려있는 일”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오염수 해양 투기는 태평양 연안 국가는 물론 전 지구적인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한다”며 “12년 전 후쿠시마의 비극이 안전보다 비용을 우선시한 인류에 큰 경종을 울렸음에도 일본은 또다시 안전보다 비용을 앞세운 결정을 내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아가 국민 안전과 우리 바다를 지켜야 할 한국 정부는 그 책임을 방기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어른들의 이권 싸움이나 정치적 수단이 아니라 미래 아이들이 살아갈 환경을 생각하는 정책을 펼쳐 달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마음 깊이 새기겠다”며 “미래세대에 더 나은 환경을 물러줘야 할 어른의 책무도,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정치의 책무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