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 전원회의에 “긴장 고조 책임 한·미에 책임 전가…매우 유감”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19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주민 삶 여건부터 개선해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당중앙위원회 본부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1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당중앙위원회 본부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1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19일 북한이 공개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결과에 대해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을 고수하고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에 전가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북한은 하루속히 잘못된 길에서 벗어나 비핵화의 길로 복귀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은 ‘우주산업의 확대발전’과 한·미에 대응하는 것이 절박한 과제라고 했으나 진정으로 절박한 과제는 심각한 경제난에 시달리는 북한 주민들의 삶의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6~18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당 중앙위 제8기 제8차 전원회의를 개최했다며 당 중앙위 정치국이 “해당 부문의 일군(간부)들과 과학자들이 이번 발사 실패의 원인과 교훈을 철저히 분석하고 빠른 시일 안에 군사정찰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1형’을 발사했지만 2단 로켓 엔진 결함으로 정상적으로 비행하지 못한 채 서해에 추락했다.

한편 통일부는 “대외 강대강 기조와 맞대응 예고 등 기존 입장의 연장선”이라며 “하반기에도 핵무력 증강노선과 주요 계기시 도발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설이 없었다는 점, 군사정찰위성 발사 실패 등의 원인을 외부와 하부단위에 미뤘다는 점 등을 들어 “(북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이행이 부진하며 만회에 대한 자신감도 감소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