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원장, 퀴어축제 반대 목소리에 “혐오·차별 멈춰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6.20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혐오표현 반대의 날’ 기념 성명
“국회의 평등법 제정, 평등사회로 가는 계기될 것”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8월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2021년 8월30일 송두환 당시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국내 퀴어문화축제 반대 여론 등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의 혐오와 차별을 멈추기 위한 각계의 노력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20일 송 위원장은 지난 18일 ‘국제 혐오표현 반대의 날’을 기념한 성명에서 “최근 몇 년간 혐오와 차별의 문제는 우리 사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인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위원장은 “2016년 강남역 인근에서 발생한 여성혐오 범죄 사례, 2018년 제주도에 입국한 예멘 국적 무슬림 난민 등에 대한 혐오와 최근의 대구시 북구 이슬람사원 건축을 둘러싼 무슬림 혐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특정 인종, 종교, 지역, 병력(病歷)에 관한 혐오는 혐오 표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짚었다.

또한 “2022년 이태원 참사 피해자에 대한 혐오표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위 관련 보도에 달린 차별적 발언과 욕설의 댓글, 2023년 서울과 대구 등에서의 퀴어문화축제 반대 움직임, 반세기가 되어 가는 5·18 민주화운동의 희생자와 유가족들, 9주기를 넘은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혐오표현 등이 지금도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독일, 영국 등 평등법 또는 보편적 차별금지법에 기초한 선진국들의 혐오표현 대응 행보를 거론하며 “국회의 평등법 제정이 이뤄진다면 혐오와 차별에 대한 대응 의지를 표명하고 평등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가능케하는 계기이자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권위 역시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역할을 다하며 평등사회로의 전진을 위한 국가와 시민 공동체의 노력과 연대에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