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산은 부산 이전, 우선처리법안으로…野와 직접 협상할 것”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6.21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지도부 차원서 추진…野, 뚜렷한 이유 없이 심사 거부”
“부분 이전 검토 안해…100% 이전이 정부 입장”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을 위한 산은법 개정을 당 지도부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은행 부산 이전 당정,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뚜렷한 반대 이유도 얘기하지 않고 무작정 법안 심사를 거부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산은을 부산으로 이전하려면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규정하고 있는 한국산업은행법(산은법)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이를 두고 여야 간의 입법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부산 시민들의 기대와 염원이 너무 크고, 대통령이 국민에게 약속한 것"이라며 "우선 처리 법안으로 정해서 민주당(지도부)과 협상하겠다. (민주당의 다른) 제안이 들어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분 이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산은을 100%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산은에서는 직원과 부산 시민 등의 의견을 반영해 짜임새 있게 이전 계획을 만들어 민주당을 설득하기로 했다"면서 "금융위원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알렸다.

정무위 여당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민주당이 산은법 개정안을 통과시키지 않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했다"며 "겉으로 도와주는 척하면서 법안 상정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강석훈 산은 회장은 "부산 이전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과 부산을 중심으로 한 경남권을 2개의 날개로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구상으로 추진됐다"며 "반대하는 야당과 직원이 있지만 잘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언했다.

간담회에는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부산시당위원장 대행인 전봉민 의원, 부산 지역구 의원 등이 자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