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증권사·금투협 ‘국고채 입찰 담합 의혹’ 조사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6.22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 대상 6개 증권사·금투협으로 늘어
‘국고채 입찰’ 담당자 참여한 대화방 내용 확보
ⓒ연합뉴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증권사들이 각종 수수료를 결정하거나 국고채 입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담합했는지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증권사의 국고채 입찰 과정에서 부당한 합의나 정보교환이 있었는지 조사에 나섰다. 공정위는 현재 대형 증권사 담합 혐의 조사 중에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증권사들이 각종 수수료를 결정하거나 국고채 입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담합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공정위가 이미 증권사 업무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는 만큼 업계에서는 신용거래융자 금리, 예탁금 이용료율 등에 관해서도 담합 여부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정위는 지난 20일 메리츠, KB, 삼성, NH투자, 키움증권 등 5개사와 금융투자협회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고, 21일에는 미래에셋증권에 대해서도 현장조사를 시작했다. 이들 증권사가 주식 매매 수수료 등을 담합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조사 대상은 6개 증권사와 금융투자협회로 늘어났으며, 앞으로 더 늘어날 여지도 있다.

공정위는 각 증권사의 국고채 입찰 업무 담당자가 참여하는 단체 대화방 내용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금융 분야의 과점 폐해를 억제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후 공정위는 은행들의 대출금리·수수료 담합 혐의, 손해보험사들의 보험금 지급 관련 담합 혐의 등 금융권 전반에 대해 전방위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보여주기식 조사'가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공정위는 사전 검토 작업을 거쳐 이번 현장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사건 조사 여부 및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