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특혜채용’ 더 있었다…“20여 건 전수조사로 확인”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6.22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野 한 목소리로 질타…“자료제출 불성실, 국회 모독하는 행태”
허철훈 선관위 사무차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허철훈 선관위 사무차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자체 전수조사에서 경력직 채용 과정상 ‘친족 찬스’ 의혹이 20여 건으로 확인됐다. 앞서 선관위는 5급 이상 고위직 직원 자녀 채용 전수조사에서 11건의 채용을 확인해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이후 6급 이하 직원의 친인척 채용에 대한 전수조사에서도 10여건이 추가로 파악된 것이다.

허철훈 선관위 신임 사무차장은 22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경력직 채용에서 친족으로 확인된 게 몇 명인가’라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20여 건 정도 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에서 이미 11건은 보도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행안위 의원들은 질타를 쏟아냈다. 전봉민 의원은 선관위의 경력직 채용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는 직무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감사를 받아야 한다”며 “채용뿐만 아니라 승진이나 이런 부분도 전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견제 받지 않은 조직이 썩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관위가 감사원의 직무 감찰에 대해 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거론하며 “헌재 판결만 잘 받으면 감사원 감사 효력을 무효로 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자녀 채용에 대한 자체 전수조사 결과를 보내달라고 했더니 ‘자료가 감사과에 있다’고 대답하는 게 제정신인가”라며 “선관위가 정치인들한테 자료 달라고 할 때 '사무실에 있다'고 답하면 선관위가 그냥 넘어가나”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교흥 행안위원장도 선관위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을 질타했다. 그는 “선관위에서 국회를 모독하는 것”이라며 “전수조사 결과를 의원들에게 다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허 사무차장도 “(전수조사 결과) 채용 의혹이 20여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성실히 (국회에)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허 사무차장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선관위가 최근 자녀 경력 채용과 북한 해킹 논란으로 국민에게 많은 질타를 받고 있다. 고위직 자녀 채용과 관련해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며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적 비판과 의원들의 따끔한 질책을 무겁게 인식하고 있고 국민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 우려를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절체절명의 마음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다시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조직을 추스르고 조속히 안정시켜 선관위에 부여된 헌법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