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교육 제고 방안, MB정부 실패 사례 이름만 바꾼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23 12: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 서열화·초등학교 사교육 우려…근본적 대책 마련 촉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강원도 강릉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강원도 강릉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MB(이명박) 정부 때 대표적 실패 사례로 꼽히는 고교 다양화 정책과 학업 성취도 전수 평가와 소위 일제고사를 이름만 바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3일 강원도 강릉에서 연 현장 최고위 회의에서 “정부가 지난 21일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이라며 난데없이 일제고사 부활 그리고 자사고·외고 존치를 들고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고 경쟁 압력을 높여서 초등학교부터 학생들을 사교육 현장으로 내몰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며 “긴 호흡으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시제도 변경은 3년후 시행원칙처럼 주요 교육정책 바꿀 때는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정부는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수능을 혼란으로 밀어 넣고 있다”면서 “그런데 교육 현장을 이렇게 깜깜이로 만드는 것도 모자라서 이번에는 핵심 교육정책마저 뒤흔들어서 교육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최근 정부가 ‘사교육 이권 카르텔’을 내세워 고액 연봉의 학원 강사를 정조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설익은 졸속 행정 그리고 엇박자 정책을 가리려고 탄압 정치를 하는 이 악순환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면서 “악화된 여론을 잠재우려고 적을 만들고 칼을 휘두르는 윤석열 정부식 위협 정치가 판을 칠수록 국민의 불안과 불신은 더 커진다는 점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부채 폭탄이 민생 경제를 덮쳐오는데도 정부 여당은 묵묵부답”이라며 “정부 여당이 나서지 않는다면 야(野) 4당 협의를 통해서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