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반란 중재’ 루카셴코 “푸틴, 프리고진 사살 원했지만 내가 제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28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양측과의 통화 내용 공개…“나쁜 평화가 전쟁보다 낫다고 설득”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수도 민스크에서 연설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수도 민스크에서 연설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반란 사건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예브게니 프리고진 바그너 수장을 제거하려 했지만 자신이 말렸다고 밝혔다.

27일(현지 시각)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와 러시아 리아노보스티·인테르팍스통신 등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날 현지 언론에 반란 사건 당시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반란을 일으킨 바그너 용병단이 러시아 남부 도시 로스토프나도누의 러시아군 남부군관구 사령부를 점령한 뒤인 24일 오전 10시10분 푸틴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말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당시 푸틴 대통령이 프리고진 사살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에 자신이 “나쁜 평화가 어떠한 전쟁보다 낫다”면서 프리고진 사살을 서두르지 말라고 푸틴 대통령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그는 “프리고진을 죽여버리는 것은 문제가 아니겠지만 그러지 말라고 푸틴에게 말했다”면서 “그렇게 되면 아무런 협상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또 프리고진을 사살하면 그 과정에 민간인과 군인들이 숨질 것이라고 설명했다면서 “그들(바그너 용병들)이 가장 잘 훈련된 부대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덧붙였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대화에 뒤이어 이루어진 프리고진과의 협상 내용도 전했다. 

그는 24일 오전 11시께 프리고진과 통화했다면서 “보통 어휘보다 욕설이 더 많았다”고 거칠었던 협상 과정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푸틴 대통령은 당신과 얘기도 하지 않을 것이고, 모스크바로 가는 길에 바그너 용병들은 짓밟혀버릴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프리고진은 지난 24일 반란 후 러시아 남부 도시 로스토프나도누를 장악한 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군 총참모장에게 그곳으로 내려오라고 요구했다.

앞서 프리고진은 러시아군 지도부가 우크라이나에서 싸우는 바그너 부대에 탄약과 무기를 제대로 보급하지 않아 많은 용병이 숨졌다며 쇼이구 장관 등의 처벌을 요구한 바 있다.

모스크바에서 200km 거리까지 진격했던 바그너 용병단은 루카셴코 대통령의 중재로 반란을 멈추고 러시아 정부는 반란 가담자들에 대한 형사 처벌을 면제하는 합의가 이뤄졌다. 프리고진은 벨라루스로 떠나기로 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24일 로스토프나도누를 떠난 뒤 행방이 묘연했던 프리고진이 27일 벨라루스에 도착했다고 확인했다. 반란에 동참했던 바그너 용병들도 벨라루스에 도착했는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