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반국가세력” 발언 파장…“일베 인식” “태극기 부대인 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6.29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총연맹 행사서 文 정부 겨냥 “반국가세력이 종전 선언 합창”
野 “극우에 포획…유튜브 끊어라” 진중권 “수구꼴통이나 할 말을”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환호에 손들어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환호에 손들어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문재인 정부와 야당을 겨냥해 “반국가세력”이라고 발언한 데 대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야권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이 점점 더 극우에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인식이 일베(일간베스트)와 하등 다를 바 없다”며 충격을 표했고 “극우 유튜뷰를 끊으라”고 촉구했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도 “수구꼴통의 입에서나 나올 이야기”라며 “대통령이 저러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일베와 하등 다를 게 없는 대통령의 인식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남북문제를 바라보는 대통령의 극우적 인식에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무분별한 말 폭탄은, 북한의 군사적 도발만큼이나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극우 유튜브 채널 시청을 끊으시라”고도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이날 SNS를 통해 “거리의 ‘꼴통 보수’가 하는 말과 대한민국 대통령이 하는 말은 달라야 한다”며 “한 구절 한 구절이 모두 태극기 부대의 시위 연설 수준”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대통령이 아무리 야당이 밉고 전임 정부가 싫다 해도 ‘반국가 세력’이라는 것은 선을 넘어도 한참을 넘었다”며 “누가 이 말들을 대통령의 언어라 믿겠냐”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 대통령이) 처음 정치를 시작했을 때 ‘나는 어느 진영에 속하지 않고 싶다’고 했는데 점점 더 극우에 포획돼 가는 느낌”이라며 “(그럼 본인은) 반국가 세력 아래서 요직인 검찰총장을 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진중권 교수도 전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축사를 듣는 순간) 경악을 했다. 극우나 수구꼴통의 입에서 나올 만한 이야기”라며 대통령이 저러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이견은 존재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상대를 반역분자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것이 과연 자유주의적 인식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의 정체성을 지킨다고 그러는데, 도대체 자유민주주의가 뭔지 대통령이 알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대통령이 국민을 통합해야 되는데, 전면에 나서서 갈라 치고 이념 전쟁을 지금 벌이고 있다”며 “역대 이런 대통령이 있었는가”라고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여당 내에서도 확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반국가세력’이라는 대통령의 센 발언은 국가 안보에 대한 걱정이지, 지난 정부를 간첩 세력이라고 보는 건 아니다라는 걸 명확히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69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세력’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 노래를 부르고 다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해 “북한이 다시 침략해 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 선언 합창이었으며, 적의 선의를 믿어야 한다는 허황된 가짜평화 주장”이라고도 말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와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전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전략의 차이’가 아닌 ‘반국가행위’로 규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