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손 내미는 일본…“北·日 정상 대화해야”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30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북자 부모 세대 생존자 2명뿐…정상 간 관계 구축해야”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모습 ⓒ 교도·AP=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모습 ⓒ 교도·A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자국민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북·일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에 나설 수 있다는 의지를 또다시 피력했다.

30일 교도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이자 납치 문제 담당상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전날 열린 ‘북한 납치 문제에 대한 온라인 유엔 심포지엄’에서 북·일 정상 간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쓰노 장관은 “일본 정부가 인정한 납치 피해자의 부모 세대 생존자는 2명뿐이어서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일본이 주체적으로 움직여 정상 간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북한과 대화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관계 구축이 어렵다면서 “한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바야흐로 대담하게 현상을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쓰노 장관은 지난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납북자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지지를 얻었다고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기류가 한층 강해지면 북한이 움직이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최근 일본은 거듭해서 북·일 정상회담 개최 의사를 밝히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달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일 정상회담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총리 직할로 북한과 고위급 협의를 추진하고자 한다는 의사를 나타낸 바 있다.

이에 북한은 지난달 29일 납치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입장 변화가 선행되면 일본과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본인 납치 문제가 이미 완전히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하고 과거 식민지를 운영한 일본이 납치와 인권을 거론하는 것이 “파렴치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납치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조건 없는 정상회담’을 원한다는 입장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1970∼1980년대 자국민 17명이 북한으로 납치됐으며, 그중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방북 후 일시적 귀환 형태로 돌아온 5명을 제외한 12명이 북한에 남아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북한은 12명 중 8명은 사망했고, 나머지 4명은 아예 북한에 오지 않았다며 해결할 납치 문제 자체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