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폐지 주장한 與 겨냥 “공영방송 길들이기”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4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의 재허가 업무에 강한 압력을 가하는 것”
ⓒKBS
ⓒKBS

KBS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2TV를 폐지하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공영방송 길들이기’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여당 의원들이 방송통신위원회에 압력을 가하려 한다는 의심에서다.

KBS는 4일 입장문을 내 “방송국 재허가 심사는 방송법과 전파법에 근거해 방통위에서 결정하도록 규정돼 있다”며 “이처럼 재허가는 방통위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결정하게 돼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허가 신청서를 제출하는 시점에 맞춰 과방위의 여당 의원들이 공영방송 채널을 폐지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는 것은 방통위의 재허가 업무에 강한 압력을 가하는 것으로, 부적절한 간섭으로 비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수신료 통합징수 금지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추진과 연결돼 정부와 여당의 입장이 이른바 ‘공영방송 길들이기’를 염두에 둔 일관된 구상에 의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해 말로 예정된 KBS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심사와 관련해 “KBS 2TV의 ‘조건부 재허가’ 연명은 국민의 수신료 낭비”라며 KBS 2TV 폐지를 주장했다. KBS 2TV는 전 정부 때인 2017년과 2020년 방통위 재허가 심사에서 ‘점수 미달’로 조건부 재허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