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IAEA 보고서에 엇갈린 표정… ‘오염수 2라운드’ 돌입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4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 “日 오염수 방류, 인체 영향 미미” 보고서 발표
與 “새 국면 맞아…선동 멈추라” 野 “정치적 보고서 의심…추가 검증”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 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여야가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괴담 유포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인 반면, 민주당은 보고서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추가적인 검증을 예고했다. 서로 거친 발언을 주고받으며 ‘오염수 신경전’을 벌여 온 여야가 이번 보고서 발표를 계기로 본격적인 ‘2라운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IAEA 오염수 방류 계획을 점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보고서에는 “방류로 인한 방사능이 인체와 환경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與, 보고서 발판 삼아 여론 ‘반격’ 시도

보고서 내용이 공개된 직후 국민의힘은 재빨리 논평을 내고 “이제 오염수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고 평가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11개 국가의 원자력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IAEA TF가 거의 2년 동안 작업한 결과인 만큼, 우리 역시 국제사회의 중추국가로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정쟁을 위해 선전‧선동한다 한들 귀 기울일 이는 없을 뿐더러, 오히려 국제적 망신만 초래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선동을 위해 국제기구마저 ‘돌팔이’ 취급을 하니, 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강 수석대변인은 “국제기구의 검증결과가 나온 만큼, 민주당은 이제 괴담정치를 중단하고 오직 국민안전을 위한 후속 대책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와 함께 국민 불안을 종식시키고, 철저한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보고서 발표를 계기로 그동안 상대적으로 불리했던 여론을 끌어올 ‘반격’에 나설 전망이다. 특히 IAEA가 가진 공신력과 과학성을 앞세워 민주당의 공세를 더욱 ‘선동’으로 일축할 방침이다.

당장 5일에는 여의도연구원장인 박수영 의원의 주최로 수산업자, 소금생산업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국민 대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이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이를 당론으로 채택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보고서 발표 후에도 여전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우려가 클 국내 여론을 달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4일 오후 민주당 제주도당 회의실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4일 오후 민주당 제주도당 회의실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 연합뉴스

野, ‘정치적 보고서’ 의심하며 추가 검증 예고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보고서 발표가 있기 전부터 오염수 방류에 대한 총력 대응을 예고했다. IAEA와 일본 정부 간 유착해 나온 ‘정치적 보고서’라고 판단, 면밀한 추가 검증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우선 민주당은 그동안 나눠져 있던 당내 오염수 대응기구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외부 전문가 참여 하에 지도부가 함께 IAEA 보고서를 분석하고 비상 의원총회 등을 개최해 향후 대응 방향을 정비할 방침이다. 안민석, 양이원영 등 의원 10여 명은 오는 10~12일 직접 일본을 방문해 도쿄 총리 관저와 일본 국회 등 앞에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시위를 열 계획이다.

한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보고서 발표 직전 시사저널에 “어차피 일본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우리 당으로선 크게 방향이 달라질 건 없다”며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피해자들을 위한 보상 대책을 마련하는 등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또 오염수 관련 청문회 개최에도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보고서 발표로 한층 자신감을 얻은 국민의힘의 협조는 더욱 불투명해졌다.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합의되지 않을 경우 단독으로라도 청문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IAEA 보고서 발표 이후 여야의 여론전이 더욱 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IAEA 보고서가 국내 부정적 여론에 얼마나 변화를 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7명을 상대로 ‘후쿠시마 방류로 인한 해양·수산물 오염 우려 정도’를 물은 결과 ‘걱정된다’는 답변이 7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오염수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큰 만큼, 이번 보고서 발표만으로는 불안을 불식시키기 역부족이란 지적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국내 여론을 달래기 위해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보고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오는 7~9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